(창간 7주년)진주복합터미널 사업 ‘제동’ 또다시 불발되나
(창간 7주년)진주복합터미널 사업 ‘제동’ 또다시 불발되나
  • 배병일기자
  • 승인 2017.10.31 19:00
  • 12면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진주시 장대동에 위치하고 있는 진주시외버스터미널 모습
진주복합터미널 이전사업이 경남도로부터 도시개발구역지정과 실시계획 인가 신청이 반려되면서 제동이 걸렸다. 경남도는 동 사업계획 사업비 2300억원에 대한 진주시의 자체 재원조달 방법 마련 및 진주시외버스터미널 이전에 대한 구도심권 반대에 대한 민원해결 방안 등을 보완할 것을 요구함에 따른 것이다. 도의 보완사항에 대해 해결이 된다고 해도 통상 행정절차에 소요되는 시일이 9~10개월 가량 소요됨에 따라 당초 시가 계획한 내년 5월 착공 목표는 차질이 불가피 할 전망이다.

---------------------
상권 황폐화 우려 제기 구도심 상권 상인 반발 여전
30년 넘게 번번이 백지화…사업 이전 부지 지주 불안
道 자체 재원 조달 마련·구도심 민원해결 방안 요구
내년 5월 착공 목표 차질 불가피…행정절차에 제동

---------------------

진주복합터미널 사업은 1973년경에 건립된 기존 시외버스와 고속버스 터미널이 부지가 협소하고 시설이 노후화되어 이용객들의 불편은 물론, 시가지 교통체증이 유발되고 시를 찾는 관광객들의 첫인상과 명품도시의 품격 훼손 등으로 인해 이미지가 저하되고 있는 실정이었다.

시는 시외·고속버스터미널 이용객 편의를 도모하고 교통 요충지로 산업물류 거점도시를 육성하기 위해 진주시 가호동 일원에 7만1435㎡의 부지에 민간자본을 유치해 개발한다는 계획을 세웠다.

지난해 5월 진주시는 20년간 터미널 운영 후 진주시에 기부채납, 지역소상공인 우선 입점 등을 약속받고 진주복합터미널 사업 민간사업자로 협약을 체결한 STS개발(주)과 협약을 체결하며 동 사업의 추진에 속도를 내는 듯했다.

▲ 진주시외버스터미널 이전부지(가호동 7만1435㎡) 위치도
당초 시는 사업추진을 위한 사업부지 140여명의 지주를 상대로 한 부지보상과 함께 내년 3~4월 경남도의 실시계획 인가절차를 마무리하고 내년 5월께 새 터미널 착공과 함께 사업자 STS개발은 2년 6개월 공사기간을 거쳐 2020년 말께 준공할 계획으로 복합터미널을 단순한 터미널이 아닌 현대적 상가, 다양한 문화시설, 컨벤션센터 등 멀티플렉스형 단지로 조성한다는 청사진을 마련해 두고 있었다.

아울러 시외터미널 이전과 관련해 구도심 상권 상인들과 주민들을 위해 도시재생 전담팀을 꾸리고, 구도심 활성화를 위한 용역을 진행하는 한편 진주대첩기념광장과 지하도상가, 중앙시장을 연계한 원도심 활성화를 계획을 마련하고 있었다.

지난 7월과 8월 경남도에 도시개발구역지정 신청서를 접수했으나 이달 초 자체사업비 조달과 반대 민원 해결 방안을 요구하며 도는 사업을 재 보완하라며 진주시로 신청을 되돌려 보낸 상태다.

도시개발구역지정은 경남도의 도시계획위원회 심의를 통과해야만 하지만 사업진행을 위한 행정절차의 인가를 받지 못해 답보상태에 머무르고 있어 또다시 사업 추진에 제동이 걸렸다.

한편 구도심상권 상인을 비롯한 주민들은 시의 시외버스터미널 이전을 재추진하는 계획은 구도심 상권의 유동인구 급속한 감소로 전통상권의 붕괴는 불을 보듯 뻔 한 일이며 지역민의 막대한 경제적 시간적 손실을 초래할 것이라고 밝히고 있다.

아울러 여객자동차운수법에 따르면 이용객이 이용하기 편리해야 한다고 명시되어 있다며 만약 시외버스터미널을 이전하게 되면 진주성과 유등축제 등을 찾는 관광객들에게 불편을 제공함으로 관광활성화도 크게 위축 될 것이라고 우려를 나타내고 있다.

또한 과거 진주시가 중앙상권과 인접해 있던 미니버스 주차장을 폐쇄함으로서 상권이 크게 위축되었던 아픈 기억을 갖고 있다며 진주시의 아무런 대책 없는 이전 계획 반대와 생존권을 지키고 권익을 보호하기 위한 시외버스 이전반대 5만 명 시민 서명운동 등 시외버스터미널 이전 반대에 대한 입장을 나타내고 있다.

진주복합터미널 개발사업은 지난 2005년 도시계획시설인 ‘자동차정류장’으로 결정·고시됐으나 고시일로부터 20년이 경과되면 시설결정이 해제될 수 있어 이전사업 부지 지주들은 또다시 사업추진이 불발되는 것 아니냐고 우려하고 있다.

한편 진주시 관계자는 “경남도의 도시개발구역지정 신청 보완 사항에 대해 자체자금조달에 대해서는 사업시행자와 업무협약을 통해 사업추진이 될 것이며 시의 상황을 실질적인 상황을 설명하고 이견을 좁혀나가면 동 사업추진에는 별다른 무리가 없을 것으로 생각된다”고 밝혔다.

이어 “시외터미널 이전으로 상권붕괴를 우려하고 있는 구도심 상인 및 주민들을 위해 구도심 재생사업 계획 및 구도심 활성화를 위한 용역을 진행 중이며 진주대첩기념광장과 지하도상가, 중앙시장을 연계한 원도심 활성화를 꾀하고 있는 한편 그동안 간담회 및 주민공청회를 통해 사업추진에 대한 공감대를 이끌어 내고 있어 시외버스터미널 이전에 대한 민원도 상당부분 해소된 것으로 판단하고 있다”고 덧붙여 말했다. 배병일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