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남도 중형조선소 살리기에 나섰다
경남도 중형조선소 살리기에 나섰다
  • 최인생기자
  • 승인 2017.10.31 19:00
  • 1면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STX조선해양 RG발급 협조 요청 공문 발송…KDB산업은행 방문

경남도가 선수금 환급보증(RG)발급 기한 도래로 계약 취소 위기에 몰린 STX조선해양 등 중형조선소를 살리기 위해 발벗고 나섰다.


도는 건조능력은 있으나 일감 부족으로 어려움을 겪고 있는 STX조선해양이 글로벌 경쟁을 뚫고 수주한 계약에 대한 RG발급이 지연됨에 따라 RG발급을 통한 중형조선소 회생을 위해 한경호 권한대행을 중심으로 총력을 기울이고 있다.

도는 지난 10월 25일 한경호 권한대행이 직접 서명한 STX조선해양 RG발급 협조 요청 공문을 KDB산업은행측에 보냈으며 26일에는 직접 은행 관계자들을 방문해 RG발급에 대해 협조 요청에 앞서 9월 19일 조선업 위기극복을 위한 대정부 건의문을 마련해 청와대 등 관련 중앙부처에 제출하고 관계자들을 방문한 바 있다.

도는 STX조선해양이 지난 7월 3일 회생절차 종결 이후에도 지속적인 원가절감, 구조조정 등을 통한 경영정상화를 위해 각고의 노력을 하여 정상 궤도에 오르고 있음을 고려해 금융권의 RG발급을 통한 지원이 필요하다는 입장이다.

또한 도는 외국선사의 동의를 통하여 10월 31일까지이던 RG발급 기한이 11월 23일로 연기됨에 따라 당장의 계약 취소 상황은 모면했으나 STX조선해양의 정상적인 운영을 위해 반드시 필요한 RG 발급을 위해 다시 한번 도의회 및 여야 정치권과 함께 힘을 합쳐 정부 및 금융권에 강력 요청할 방침이다.

그리고 도의회 역시 지난 6월 구성된 조선산업 위기극복 특별위원회에서 9월 27일 STX 조선해양을 직접 방문한데 이어 10월 12일 조선산업 위기극복을 위한 대정부건의를 의결하는 등 중형조선소 정상화를 위해 노력을 기울이고 있다.

한경호 도지사 권한대행은 "RG발급 기한이 연기됐지만 도는 RG 발급을 위해 지속적으로 노력을 할 것이며 조만간 황종명 도의회 조선산업 위기극복 특위위원장 등과 함께 중앙부처 및 은행 관계자를 만날 생각이다"며 "RG발급을 포함한 중형조선소 생존을 위한 다각적인 지원방안을 마련하도록 요청하겠다"고 밝혔다. 최인생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