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설-기대되는 혁신도시 공공기관 지역채용 확대
사설-기대되는 혁신도시 공공기관 지역채용 확대
  • 경남도민신문
  • 승인 2017.11.08 20:04
  • 15면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앞으로 혁신도시 및 지방으로 이전한 공공기관들은 지역인재 의무채용 비중을 2022년까지 30%까지 확대된다. 지역인재 채용 의무화는 5년에 걸쳐 단계적으로 추진된다. 내년에는 18% 수준을 적용하고 매년 3%씩 기준을 높여 2022년이 되면 30% 기준을 적용하게 된다. 지자체와 대학이 혁신도시로 이전한 공공기관을 대상으로 지역인재 채용을 끊임없이 요청한 데 대해 정부가 이를 수용해 혁신도시 공공기관과 공기업에 대한 지역인재 채용 의무화를 논란 끝에 원안대로 입법 예고한 것이다.


이에 따라 한국토지주택공사(LH)비롯해 한국남동발전㈜, 중소기업진흥공단, 한국시설안전공단, 주택관리공단㈜ 등 진주혁신도시 이전 기관 10곳은 내년부터 신규 채용인원의 18% 이상을 지역인재로 의무 채용하고, 2022년까지 30%를 의무 채용해야 한다. 이에 지역인재의 역외유출 방지와 지역대학의 취업난 해소에도 기여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지역인재 의무 채용은 문재인 대통령 공약사항으로, 지난 9월 국토부는 채용목표제 방식으로 내년부터 지역인재 의무채용을 시행하겠다는 계획을 발표한 바 있다. 채용목표제는 블라인드 테스트로 채용 절차를 진행한 뒤 결과가 목표에 미달하면, 합격 하한선을 통과한 지역인재를 미달 비율만큼 추가로 합격시키는 방식이다. 개정안은 다음 달 18일까지 40일간의 입법예고 기간을 거친 뒤 내년 1월 하순부터 본격 시행된다.

정부의 법제화에 따라 진주혁신도시 공공기관은 이제 경남 인재 채용률을 높여야 한다. 그러나 지역대학 인재채용 확대에 따른 공공기관의 불만을 없애기 위해 지역대학은 공공기관과 공기업이 필요로 하는우수한 인재 양성을 위해 과목개설을 통한 맞춤식 교육과 직무능력 개발이 절실하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