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동차칼럼-이제 준비하셔야 합니다. 겨울철 자동차 관리요령
자동차칼럼-이제 준비하셔야 합니다. 겨울철 자동차 관리요령
  • 경남도민신문
  • 승인 2017.11.12 18:17
  • 15면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이성원/교통안전공단 진주검사소 주임

이성원/교통안전공단 진주검사소 주임-이제 준비하셔야 합니다. 겨울철 자동차 관리요령


▶부동액 관리

부동액이란 不(아니 부) 凍(얼 동)이라는 한자를 쓰고 얼지 않는 액체라는 뜻을 가진다. 그리고 냉각수란 고열이 발생하는 엔진을 식혀주는 액체를 말한다. 자동차 검사를 하면서 냉각수와 부동액과의 차이를 운전자에게 알려드리면 대부분 운전자는 ‘냉각수랑 부동액은 똑같은 것 아닌가요?’라고 이야기하고, 교통안전공단 진주자동차검사소의 셀프서비스 코너를 이용하는 고객분들도 냉각수와 부동액의 차이를 잘 모르시는 경우가 많다. 냉각수가 필요하다고 하여 부동액과 수돗물을 비율에 맞추어 섞어서 드리면 ‘그냥 원액으로 주시면 안 되나요?’ 라고 물어보시는 경우가 종종 있다.

부동액은 겨울 동안 엔진 내부를 순환하며 열을 식혀주는 냉각수가 얼지 않도록 도와주는 역할을 하는 액체로 이용되며 보통의 부동액의 종류는 에틸렌글리콜 계열과 프로필렌그리콜 계열로 분류되어 있다. 우리나라에서는 에틸렌글리콜 계열의 부동액을 많이 이용하며 계열이 다른 계열의 부동액을 혼합하여 사용할 경우 부유물이 발생하며 냉각계통에 문제를 주는 경우가 종종 있으니 참고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라디에이터 캡 관리

겨울철 부동액관리와 같이 해야 하는 것이 라디에이터 캡의 상태 점검 및 교환이다. 라디에이터 캡은 라디에이터 상부의 압력 밸브와 진공 밸브로 구성된 부품으로, 냉각수에 압력을 주어 물의 비등점을 높여 냉각 성능을 향상하고 라디에이터 내의 압력을 자동으로 조절하는 역할을 한다.

라디에이터 캡의 작동원리는 냉각 계통에 열이 발생하여 압력이 높아지면 라디에이터 캡이 열려 냉각수가 순환되고 이때 엔진의 온도가 냉각수를 통해 낮아지게 된다. 그리고 엔진 온도가 적정온도가 되면 라디에이터 캡이 닫혀 엔진의 효율을 증대시키며 겨울철 따뜻한 바람을 유지한다.

라디에이터 캡은 육안으로 확인하는 방법과 압력을 이용해 테스트하는 방법이 있는데 라디에이터 캡을 열어보기 전 엔진의 열이 식은 후 안전을 위해 헝겊을 덮고 장갑을 착용한 후 열어야 화상을 예방할 수 있다. 엔진 온도가 높을 때 라디에이터 캡을 열게 되면 냉각 계통 내에서는 높은 압력에 의해 냉각수가 100℃ 이상에서도 액체 상태를 유지하지만, 캡을 열어 대기압과 냉각 계통 내의 압력이 같아 질 때는 순간적으로 기화되면서 끓어 넘칠 수가 있기 때문이다. 보통의 라디에이터 캡의 압력은 0.9, 1.1bar를 기준으로 사용한다.

▶타이어 관리

▲타이어 압력

2013년 1월 1일부터 제작되는 자동차는 TPMS(타이어 공기압 경보장치)가 의무 장착 대상이 되었다. 이는 자동차 운전자가 타이어의 압력을 계기장치를 이용해 쉽게 확인할 수 있도록 만들어진 장치이며, 타이어 압력이 낮아질 경우 부저와 경고등을 통해 운전자가 타이어 공기압 상태를 인지할 수 있다. 겨울철이 되면 대기 온도가 낮아지므로 타이어 공기압도 같이 낮아지게 되는데 겨울이 다가오는 것을 타이어 공기압 경보장치를 이용해 쉽게 알 수 있다. 타이어의 공기압이 낮아지게 되면 타이어가 수축하여 타이어와 노면의 접지면이 올바르지 않게 되므로 눈길이나 빙판길에서 안정적으로 주행할 수 없고 제동거리도 약 20~40% 길어지게 된다. 교통사고조사연구소 자료에 따르면 실제로 겨울철 타이어 공기압의 관리소홀로 인한 교통사고 발생률이 약 54% 비율로 일어난다고 한다.

▲스노우 타이어와 타이어체인

독일의 아우토반은 제한속도가 없는 무제한 고속도로이며, 고속주행에 꿈이 있는 운전자들이 한 번쯤 달려보고 싶은 도로이다. 하지만 무제한 고속도로인 아우토반에도 계절에 영향을 받아 교통안전의 우려가 되는 심한 폭설과 빙판길일 경우 주행속도에 제한을 받게 된다. 이는 눈길이나 빙판길에서는 일반 노면보다 약 4~8배 정도 구동하는 바퀴와 노면의 마찰력이 떨어지게 되어 미끄럽기 때문이다. 이처럼 겨울철 결빙된 노면에서의 안전한 주행성능을 이룰 수 있게 해주는 것이 스노우 타이어와 타이어체인이며 스노우 타이어는 타이어의 트래드부가 미세한 블록으로 나누어져 있어 러그형의 구동력과 리브형의 옆 미끄러짐 방지의 장점을 이용해 결빙된 노면에서의 주행 성능을 최대한 발휘할 수 있도록 설계된 타이어를 말하며, 타이어체인도 겨울철 빙결된 노면에 사용되며 구동되는 바퀴에 착용을 권장한다, 고속도로에서는 타이어체인을 장착할 수 없으며, 스노우타이어나 스파이크타이어를 사용하게 되어 있다.

그리고 스노우타이어의 종류로는 타이어에 금속 스터드 핀을 삽입하여 빙결 노면에서 안정된 주행에 도움을 주는 스터드 스노우 타이어와 금속 스터드 핀으로 인한 노면의 파손문제를 보완하여 개발된 스터드레스 스노우 타이어가 있으며, 타이어체인의 종류로는 소재에 따라 사슬형과 우레탄형, 원터치형, 직물형으로 구분되어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