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동 김종균 ㈜동천 대표 석탑산업훈장 수상
하동 김종균 ㈜동천 대표 석탑산업훈장 수상
  • 이동을기자
  • 승인 2017.11.13 18:43
  • 13면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농업인의 날’ 스마트농업·과학발전 부문

화개면 무농약지구서 친환경 녹차 생산 선도


▲ 하동군 김종균 ㈜동천 대표가 지난 10일 농림축산식품부가 주관한 제22회 농업인의 날 기념행사에서 스마트농업·과학발전 부문 석탑산업훈장을 수상했다.
하동군은 화개면 무농약지구에서 친환경농업을 선도하는 김종균 ㈜동천 대표가 지난 10일 농림축산식품부가 주관한 제22회 농업인의 날 기념행사에서 스마트농업·과학발전 부문 석탑산업훈장을 수상했다.

㈜동천은 무농약지구로 지정된 화개면에서 친환경농업을 실천하는 농업회사법인으로, 김종균 대표는 2003년부터 지역농가를 규합해 친환경 녹차 생산을 선도하고 있다.

김 대표는 정금·운수·삼신 등 3개 마을에 품앗이단을 조직해 전체 78농가가 유기농인증을 받도록 지원하고, 품앗이단이 생산한 녹차 전량을 수매하는 등 친환경농업인 조직화의 우수모델로 평가받았다.

그는 또 하동녹차의 친환경 농업화와 품질의 고급화, 다양한 녹차 제품개발 및 판로 개척 등으로 지역농업인의 소득증대에 기여한 공로도 인정받았다.

올해는 농림축산식품부의 친환경농업 기반구축 공모사업을 선정돼 22억원의 사업비로 녹차가공 및 교육시설 등을 구축하고 고품질 친환경 녹차를 가공해 농가소득을 높이는 데 기여하고 있다.

김 대표는 “국가경제 발전에 이바지한 사람에게 주어지는 훈장을 받아 매우 영광스럽게 생각한다”며 “앞으로도 지역의 친환경농업 발전에 기여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소감을 말했다.

군 관계자는 “도내 최고의 친환경 자치단체로 성장한 하동군에서 석탑산업훈장을 수상한 것은 무농약지구 육성 프로젝트를 추진한 커다란 성과”라고 말했다. 이동을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