道 낙동강 보 개방 현장 대응팀 운영
道 낙동강 보 개방 현장 대응팀 운영
  • 최인생기자
  • 승인 2017.11.14 18:13
  • 2면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취수장·지하수 등 피해 발생시 비상조치 시행

경남도는 낙동강 합천창녕보와 창녕함안보 개방 확대에 따른 현장 대응과 모니터링을 강화하고 도민 피해를 최소화하기 위한 현장 대응팀을 운영한다고 밝혔다.


이번 정부의 보 개방 확대 결정은 다양한 보 개방 방식과 수위조건에 따른 물 흐름 변화, 수질 및 수생태계 변화, 지하수위 변동, 보 구조물 상태 등을 모니터링하고, 향후 운영방향 결정에 필요한 기초자료 확보를 위한 것이다.

보 개방 확대에 따른 목표 수위는 합천창녕보 2.3m, 창녕함안보 2.2m로 수위는 수생태계 등에 미칠 수 있는 영향을 최소화하기 위해 시간당 2~3㎝ 수준의 속도로 점진적이고 단계적으로 낮춘다.

창녕함안보는 동절기 중 확대 개방 이후 영농기 농업용수 공급 등을 감안해 내년 3월말에는 농업용수 사용이 가능한 수준으로 다시 수위를 회복할 계획이다.

아울러 도는 지난 10일부터 12일까지 3일간 보가 위치한 창원시 등 5개 시·군의 취수장, 양수장, 친수시설 등에 대해 일제 사전 점검을 실시했으며 보 개방을 확대하는 13일과 14일 도 환경산림국장이 낙동강 합천창녕보, 창녕함안보 현장을 방문해 개방 상황을 파악하고 주변 하천순찰을 실시하는 등 적극 대응하고 있다.

또한 보 개방 확대 기간 중 발생할지 모르는 각종 상황에 대해 운영하는 현장 대응팀은 주말과 공휴일에도 운영하며 도내 용수·지하수·영농·어업활동 등에서 발생하는 각종 피해 접수 및 일일 상황을 보고하고 신속한 현장 조사와 비상대응 조치를 통해 보 개방 확대로 인한 도민 피해를 최소화 할 계획이다.

정한록 경남도 환경산림국장은 "이번 낙동강 보 개방 확대 조치로 인해 도민 피해가 발생하지 않도록 관계기관 등과 협업해 신속한 현장대응 체계를 가동함은 물론 철저한 수질검사와 정수처리로 안전하고 깨끗한 수돗물 공급에도 최선을 다하겠다"고 밝혔다.최인생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