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H 신사옥에 이성장미술관 건립돼야
LH 신사옥에 이성장미술관 건립돼야
  • 경남도민신문
  • 승인 2012.02.26 18:5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진주시가 건립을 추진하는 이성자 미술관이 지지부진한 가운데 혁신도시내 LH 신사옥내에 이성자 미술관 건립 가능성이 높아지면서 지역민들의 관심이 커지고 있다. 진주시가 LH에 이같은 요청을 한데 대해 LH가 긍정적인 입장을 보임에 따라 3년 가까이 끌어온 문제가 새로운 돌파구를 마련하게 됐기 때문이다.

잘 아시다시피 진주시는 진주출신의 재불 여류화가 고 이성자(1918~2009) 화백으로부터 2009년 300여 점의 미술품을 기증받았으며, 2014년 말까지 이성자 미술관을 지어 기증작을 전시, 보관키로 약속했다. 만약 이를 지키지 못하면 작품들은 유족들에게 돌려주어야 한다. 그러나 현재 미술관 추진은 지지부진한 상태여서 지난해 11월 진주지역에서 ‘이성자 미술관 건립을 위한 범시민운동’이 결성돼 미술관 건립의 필요성에 대한 여론 환기와 모금운동 등을 추진해 나가고 있는 실정이다.

별도의 미술관 건립을 위해서는 부지확보와 건립비 등 400억 원 정도의 예산이 필요하지만 아직까지 부지도 못 정하고 있다. 이창희 진주시장이 지난해 초 경남문화예술회관 앞 주차장 부지에 복합문화센터를 지어 센터내에 이성자 미술관과 일반 전시실 등을 갖춘 예술타운을 추진하겠다고 밝혔지만 이 안에 대해 경남도가 난색을 표하면서 돌파구를 마련하지 못하고 표류를 계속하고 있는 실정이다.

이런 와중에 진주시가 LH 신사옥의 문화공간 중에서 700여평 규모의 이성자미술관을 건립해 줄 것을 LH에 정식으로 요청하고 LH가 이에대해 긍정적인 답변을 한 것은 크게 환영할만한 일이다. LH 신사옥에 이성자 미술관을 비롯해 시립미술관과 유등전시관 등의 복합문화공간이 들어서면 진주시민들의 문화생활 향상에 큰 도움이 되는 것은 물론 LH사옥이 진주의 랜드마크로 거듭날 것으로 기대하면서 LH의 전향적인 결정을 기대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