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농기원 농업기계활용 전문인력양성 앞장
도농기원 농업기계활용 전문인력양성 앞장
  • 배병일기자
  • 승인 2018.01.22 18:45
  • 10면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5단계 농업기계활용 전문인력 교육 추진
▲ 경상남도농업기술원이 22일 오전 농업기계교육장에서 ‘농업기계기초기술교육’ 개강식을 가졌다.

경상남도농업기술원이 도내 농업기계활용 전문기술자 양성으로 경남형 일자리 창출을 위해 ‘농업기계기초기술교육’을 운영하기로 했다.


22일 오전 농업기계교육장에서 개강식을 갖고 본격적으로 시작하는 교육은 농업기계임대사업장에 근무하기 위해서 꼭 필요한 농업기계 기초 운전 및 정비·점검과정부터 굴삭기운전기능사 등 자격증 취득과 주요 농업기계 정비실무까지 단계별 교육과정을 체계적으로 편성했다.

도 농업기술원은 지난해 12월 ‘지방공공부문 일자리 우수사례 발표대회’에서 대통령상을 수상하고 ‘신중년 농촌활력 새로 일하기 프로젝트’ 총사업비 13억7400만원을 확보해 시·군 농업기술센터 농업기계임대사업장에서 바로 실무가 가능한 인력 300명을 5단계에 걸쳐서 체계적으로 양성하는 교육을 추진하게 됐다고 전했다.

이번 교육은 1단계로 도 농업기술원 농업기계교육장 및 농업기계산업 현장과 시군농기계임대사업장에서 농기계임대사업장 취업예정자 및 교육희망자 등 60명을 대상으로 2기수로 나누어 1기는 오늘(1월 22일)부터 오는 26일까지 실시하고, 2기는 오는 2월 19일부터 2월 23일까지 5일간 농업기계기초 기술교육을 시작으로 오는 11월까지 단계별로 추진하게 된다.

특히 농업기계와 건설기계는 복잡하고 다루기가 어렵다 보니 항상 안전사고의 위험이 있는데 이런 안전사고 예방에 대해서 중점적으로 교육과정을 편성했다. 이와 함께 본격적인 영농시기 전인 이번 달과 오는 3월 사이에 기본 소양교육을 마쳐 농업인이 영농철에 불편함이 없이 농업기계 임대가 가능하도록 임대사업장에 전문 인력이 배치될 수 있도록 교육을 추진하게 됐다.

교육일정은 농업기계기초 기술교육, 굴삭기 운전기능사, 지게차 운전기능사, 농기계정비 기능사 이론 및 실습과정이며, 총 35시간을 이수하고 실습평가를 통해 꼭 필요한 실무중심으로 교육을 받게 된다. 이번 교육을 지원하는 주요강사는 농업기계교관 등 전문 강사가 분야별 강의를 맡았다.

경남농업기술원은 신현석 미래농업교육과장은 “2018년은 무술년 황금개띠의 해로 책임감 있고 충직하며 용감히 맞설 수 있는 한해가 되도록 열심히 노력할 것이며, 경남 실업률을 줄일 수 있도록 현장 실무 맞춤형 교육과정을 추진해 농촌지역이 활기를 띄고 농업인들이 편안하게 영농을 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배병일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