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경호 권한대행 “세계일류 경남건설”
한경호 권한대행 “세계일류 경남건설”
  • 최인생기자
  • 승인 2018.01.24 18:31
  • 1면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우공이산(愚公移山) 교훈삼아 도정 현안 하나하나 풀 것”

한경호 권한대행이 24일 경남도의회 신년 인사말을 통해 “2018년은 세계일류 경남건설을 위한 새로운 도약의 해로 만들어 가겠다. 우공이산(愚公移山)의 고사성어처럼 난관을 두려워하지 않고 굳센 의지를 가지고 노력해 도정의 현안 과제들을 하나하나씩 풀어가겠다”고 밝혔다.


한 대행은 2018년이 민선자치 7기 출범과 저출산 고령화, 4차 산업혁명 등 많은 도전이 예상되지만 위기를 기회로 만들어 온 경남도민의 저력을 발휘해 새로운 도약의 해로 만들 것이라며 올해 도정 운영방향을 제시했다.

먼저 “항공 나노융합 국가산단의 조기착공과 항공MRO사업, 항노화산업, 로봇산업 등의 현안사업을 차질 없이 추진하고 조선업 정상화에 각별히 노력해 나가겠다”는 의지를 드러냈다.

이와 함께 균형발전에 대해서도 “남부내륙철도 조기착공을 위한 100인 위원회를 출범하고, 혁신도시 시즌 2와 도시재생 뉴딜사업, 고부가가치 농어업 육성을 통해 고르게 발전하는 경남의 기틀을 다지겠다”고 말했다.

아울러 한 대행은 일자리와 복지분야의 행복도정 구현을 들고 “노인, 여성, 청년 등 대상별 맞춤형 일자리 시책을 확대해 안정적인 소득기반 마련을 지원한다”며 “40%를 넘겨 편성한 복지예산으로는 현장체감형 복지를 확대하고 도민 행복위원회를 중심으로 대안을 만들어 가겠다”고 중소기업, 소상공인 등 서민경제 안정화에 대한 노력의지도 밝혔다.

또한 “재난 재해로부터 안전한 경남을 위해 도민안전 제일위원회를 구성해 민간중심의 자율안전 모델을 정착시키고 재난 유형별 매뉴얼에 따른 시스템 구축과 취약지 모니터링을 강화해 나갈 것이다”고 피력했다.

이어 자치분권에 대한 선제적인 대응책으로 도와 분권자문단, 경남발전연구원 등이 협력해 경남지역 실정에 맞는 지방분권 과제를 발굴하여 지방분권을 선도해 나가고 시군과의 거버넌스 구축을 통해 도의 기능과 역할 재정립 의지도 밝혔다.

이 밖에도 한 대행은 “가야사 연구복원, 남명조식 사상 재조명을 통해 경남의 정신적 가치를 높이고 이러한 문화유산과 관광자원을 잘 엮어 관광객 천만 시대를 열겠다”고 덧 붙였다.

한 대행은 “올해도 도의회 우선주의를 바탕으로 미래먹거리 산업을 준비하고 도민의 행복 증진을 위해 최선을 다해 2018년을 세계일류 경남으로 건설하는 새로운 도약의 해로 만들겠다”는 의지를 밝혔다. 최인생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