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남도 여성농업인 지원시책 대폭 확대
경남도 여성농업인 지원시책 대폭 확대
  • 최인생기자
  • 승인 2018.01.28 18:31
  • 11면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여성농업인 브라보바우처·농어가도우미 지원

경남도는 미래농업을 선도할 신지식과 경영능력을 갖춘 정예인력 육성을 위한 교육과정 운영으로 농산업 인력기반을 다지고 여성농업인 영농활동 지원과 삶의 질 향상 등 농촌에 활력을 불어넣기 위해 다양한 시책을 추진한다고 밝혔다.


도는 미래농업을 선도할 정예인력 양성을 위해 도내 3개 대학 13개 과정에 200명을 모집하는 최고농업경영자과정을 운영한다.

품목별 전문교육 수강을 희망하는 농업인을 대상으로 경상대학교 7개과정(농산물가공, 농촌관광, 베리, 시설원예, 한우, 낙농, 발효식품), 경남과학기술대학교 3개과정(시설딸기, 촉성부추, 산업곤충), 부산대학교 밀양캠퍼스 3개과정(친환경채소, 사과, 축산경영)을 운영한다.

이 과정은 대학교수, 농업마이스터, 신지식농업인, 현장실습교육(WPL) 현장교수 등의 강사진으로 구성해 영농 신기술과 경영, 마케팅, 정보화 교육으로 농업분야 최고CEO를 양성하는 교육으로 1년과정(32주 192시간)으로 운영하며 도내 4600여명의 최고농 수료생이 동문회를 결성해 지역농업발전을 위해 활동하고 있다.

수료자에게는 각 대학총장 명의의 수료증과 함께 지역농업 선도요원으로 수료자 농장을 교육장으로 활용하고 농어촌진흥기금 우선지원, 농업마이스터대학 우선선발과 품목별 스터디그룹 결성 등의 혜택이 주어진다.

교육을 원하는 도내 거주 농업인은 누구나 신청가능하며 오는 31일까지 시군농업기술센터에 신청서를 제출하면 되고 소정의 심사를 통해 대상자로 확정되면 3월부터 교육에 참여하게 된다.

아울러 도는 농업방제 대체인력 양성과 일자리 창출을 위해 4차산업 혁명의 핵심으로 부상한 농업방제용 드론을 이용한 전문인력양성 추진으로 농촌의 노동력 부족문제해소에 본격 나선다.

이 사업은 드론자격증 취득을 위한 이론·모의비행·실기비행·자격취득(3주 60시간) 과정으로 운영하며 이를 통해 국가자격증을 취득하면 농업방제분야에 취·창업 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 사업이다.

사업참여를 원하는 귀농귀촌 미취업 청년층 및 희망농업인은 1월 29일부터 2월 28일까지 경남도립거창대학 산학협력단에 신청서를 제출하면 되며 서류 및 면접심사를 통해 50여명을 선발해 4월부터 경남도립거창대학 드론교육원에서 운영된다.

특히 도는 여성농업인의 농작업 및 가사노동으로 인한 만성질환 예방·건강증진 및 생활환경이 열악한 농촌지역의 여성농업인에게 문화활동 기회 제공을 위한 브라보바우처 지원 사업을 추진한다.

1인당 연간 10만원 한도 내에서 농협마트, 미용원, 화장품, 영화관 등 건강관리 및 복지·문화활동 등에 사용가능한 바우처 카드를 지원해 여성농업인의 삶의 질 향상 및 농촌복지를 위해 추진하는 사업으로 도내 만 20세이상 65세미만 여성농업인이면 누구나 신청가능하며 2월 21일까지 거주지 읍면사무소에 신청하면 된다.

게다가 도는 출산여성농업인에게 일정기간 영농 및 가사활동을 대신할 도우미를 지원해 안정적인 영농활동을 계속할 목적으로 농어가도우미 지원사업을 추진한다.

이 사업은 출산예정일 전후 270일기간 중 최대 90일간 도우미 이용료 1일 5만원을 지원하는 사업으로 대상자로 선정되면 1인당 최대 450만원을 지원받는가 하면 올해부터 도우미 이용 단가를 3만8000원에서 5만원으로 대폭 인상해 현실에 맞게 조정했으며 낮은 단가로 인해 도우미를 구하지 못하는 여성농업인의 고충을 덜어준다.

도내 농촌에 1년 이상 거주하는 출산 또는 출산예정 여성농업인(외국인 포함)이면 누구나 신청가능하며 읍면사무소에서 연중 신청가능하다.

또한 도는 여성농업인을 대상으로 마산의료원에서 건강검진 및 진료를 받을 경우 본인부담금의 50%(1인당 50만원 한도)를 지원하는 여성농업인 진료비 지원사업을 추진하며 브라보바우처 카드를 소지한 여성농업인이면 누구나 연중 신청 가능하다.

이정곤 경남도 농정국장은 "농촌인구 감소와 고령화 등 농촌공동화로 어려움을 겪고 있는 농촌지역에 농업인력확보와 농촌복지 지원으로 우리 농업농촌 활력증진을 위해 다양한 시책과여성농업인 삶의 질 향상을 위한 지원정책을 더욱 확대해 나가겠다"고 말했다.최인생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