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남 미세먼지 경보 발령권역 세분화
경남 미세먼지 경보 발령권역 세분화
  • 최인생기자
  • 승인 2018.01.31 18:39
  • 1면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18개 시군 권역으로 확대·실시간 체감 오염도 반영

경남도 보건환경연구원은 고농도 미세먼지가 발생되거나 발생이 우려되는 경우 도민의 건강을 보호하고 대기오염으로 인한 피해를 예방하기 위하여 미세먼지 경보 발령권역을 단일권역에서 18개 시·군 권역으로 세분화해 1일부터 시행한다고 밝혔다.


현재 경남도에 설치·운영되고 있는 대기오염측정망은 총 22개소로 미세먼지 뿐만 아니라 오존, 아황산가스, 질소산화물 등 총 6항목의 대기오염물질 정보를 인터넷을 통해 연중 실시간으로 제공하고 있다.

미세먼지는 기상상황에 따라 짧게는 수시간 길게는 몇 일씩 집적이 일어나며 지역적인 농도편차가 커 단일권역 운영으로 경보발령 기준을 초과하는 지역에 대한 대기오염 상황전파가 다소 미흡하다고 판단, 이러한 미세먼지 경보제의 문제점을 보완하기 위해 효과적이고 현실적인 정책수단으로 미세먼지 경보 발령권역을 세분화했고 이번 조치로 고농도 미세먼지 발생 지역에 실시간 경보발령이 가능해졌다.

미세먼지 경보는 공기 중의 미세먼지 농도수준에 따라 주의보와 경보 2단계로 나누어 발령한다.

우리 도내에 설치된 22개 대기오염 자동측정소에서 수집된 자료를 바탕으로 미세먼지(PM10) 농도가 150㎍/㎥ 이상, 또는 초미세먼지(PM2.5) 농도가 90㎍/㎥ 이상으로 2시간 이상 지속되면 주의보가 발령되며 미세먼지(PM10) 농도가 300㎍/㎥ 이상 또는 초미세먼지(PM2.5) 농도가 180㎍/㎥ 이상으로 2시간 이상 지속되면 경보가 지역별로 발령된다.

미세먼지 경보 발령시에는 노약자나 폐질환 및 호흡기질환 등 대기오염 민감계층은 건강관리에 더욱 세심한 주의가 필요하며 실외 활동을 자제하고 교통량이 많은 지역은 가급적 피하고 실내청소는 진공청소기 대신 물걸레를 사용하는 등 본인과 가족의 건강에 유의해야 한다.

한편 보건환경연구원에서는 미세먼지 및 오존에 대한 대기경보상황실을 운영 중에 있으며 미세먼지 경보 발령사항을 문자로 받아 보기를 원하는 도민은 누구나 경남도보건환경연구원 홈페이지(http://www.gyeongnam.go.kr/knhe)에 접속해 SMS 문자서비스를 신청하면 실시간으로 받아 볼 수 있다. 최인생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