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남도 국가안전대진단에 전 행정력 경주
경남도 국가안전대진단에 전 행정력 경주
  • 최인생기자
  • 승인 2018.02.04 18:10
  • 2면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한 대행 “재난대응시스템 일대 혁신 첫걸음”

경남도가 5일부터 3월 30일까지 실시되는 국가안전대진단에 전 행정력을 모아나가기로 했다.


한경호 도지사 권한대행은 2일 오전 8시 이낙연 국무총리가 주재한 국가안전대진단 추진영상회의에 참가했다.

이날 회의는 밀양화재 등 잇따른 화재사고를 계기로 국무총리가 전국 시도지사(17명)와 시·군·구청장(226명)을 소집한 영상회의로 경남도는 도청 실·국장과 18개 시장·군수가 참석해 국가안전대진단에 대한 설명을 청취하고 토론했다.

이날 회의에서 한 대행은 도청 간부들과 18개 시장 군수에게 “어제 시도지사 협의회에서 대통령께 이번 밀양화재사고에 대한 죄송함과 재난대응시스템을 획기적으로 변화시켜나가겠다는 의지를 말씀드렸다”며 “이번 국가안전 대진단이 그 첫걸음이 되도록 하겠다”고 밝혔다.

그리고 도민들께서 자기의 생명과 안전은 스스로 지킨다는 인식을 가지는 것이 중요하므로 도민안전 의식 제고를 위한 특별한 기구를 설치할 계획을 밝힌데 이어 “설 명절을 앞두고 각종안전사고가 일어나지 않도록 재난취약시설을 점검하고 취약계층의 삶도 깊이 살펴서 소외받는 도민이 없도록 해달라”고 당부했다.

이어 한 대행은 “앞으로 54일 동안 부서별 담당자가 한 자리에 모여 집중적으로 안전진단을 할 수 있도록 국가안전대진단 상황실을 설치해 재난위험 요인을 철저히 진단하고 점검하고 개선해 나가겠다. 권한대행이 매일 진행상황을 보고받겠다. 실질적인 진단이 될 수 있도록 특단의 대책을 강구해달라”고 당부했다.

경남도는 이번 밀양화재사고 이후 민간전문가를 국장급 재난정책관으로 임용하고 재난 연중 상시점검단을 과 단위의 조직으로 신설하는 등 재난안전건설본부를 강화할 계획이다.

또한 경남발전연구원에 재난안전센터를 설치해 안전에 관한 정책 역량도 키우고, 의령군에 있는 경남소방교육훈련장을 소방학교로 승격시켜 소방대응 능력을 제고하겠다는 방침도 밝힌 바 있다.

한편 도는 오는 5일부터 3월 30일까지 54일 동안 국가안전대진단을 실시할 계획이며 대상 시설물은 건축연령이 오래되고 다중이 이용하는 등 특별한 점검이 요구되는 위험시설물 1500개소를 포함해 총 1만5000여개소이다. 최인생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