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침을 열며-기술을 배우는 미래의 공학도에게
아침을 열며-기술을 배우는 미래의 공학도에게
  • 경남도민신문
  • 승인 2018.02.07 18:42
  • 14면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한성종/한국폴리텍대학 진주캠퍼스 해양설비학과 교수

한성종/한국폴리텍대학 진주캠퍼스 해양설비학과 교수-기술을 배우는 미래의 공학도에게


우리는 지금 4차 산업혁명의 시대를 살고 있다.

산업혁명은 어떤 기술이 새롭게 발명되면서 사회나 경제에 큰 영향을 미치는 현상을 뜻한다. 1차 산업혁명은 증기기관 발명, 2차 산업혁명은 전기에 의한 대량 생산, 3차 산업혁명은 컴퓨터 기술이 이끌었다.

그렇다면 우리가 겪고 있다는 4차 산업혁명의 주요 기반기술에 대하여 몇 가지 알아보겠다.

1. 인공지능-컴퓨터가 사고, 학습, 자기계발 등 인간 특유의 지능적인 행동을 모방할 수 있도록 하는 컴퓨터공학 및 정보기술의 한 분야.

2. 로봇-사람과 유사한 모습과 기능을 가진 기계, 또는 무엇인가 스스로 작업하는 능력을 갖춘 기계.
3. IoT-사물인터넷이라고도 하며, 사물에 센서가 부착되어 실시간으로 데이터를 인터넷 등으로 주고받는 기술이나 환경.

4. 빅 데이터-디지털 환경에서 생성되는 다양한 형태의 데이터를 의미하며 그 규모가 방대하고 생성 주기도 짧은 대규모의 데이터.

5. 3D 프린터-일반 프린터와는 다르게, 3차원 물체를 출력할 수 있는 프린터 등이다.

한국폴리텍대학에서는 뿌리산업을 근간으로 ‘소재를 부품’으로 ‘부품을 완제품’으로 생산하는 기초 공정기술 활용 및 신(新)산업・신(新)기술 분야, 뿌리산업과 ICT(Information & Communication Technology) 기술의 융합에 의해 새로운 기술 개발이 전개 될 전망이다.

특히 용접 및 설비기술은 조선, 플랜트, 각종 제조 및 건축 등의 품질을 책임지는 대표적 뿌리산업 분야라고 할 수 있다.

한국폴리텍대학 진주캠퍼스가 위치한 서부 경남 지역의 경우 거제를 중심으로 ‘조선 산업’ 진주・사천 지역의 ‘항공 산업’ 진주지역의 뿌리산업의 구축 등 ‘조선’, ‘항공’, ‘플랜트’, ‘건축’ 분야의 인력 수요가 다수 발생 될 것으로 예상되어 해양설비학과를 미래성장동력학과(2018년도)로 지정.

용접, 설계 및 비파괴검사(NDT : Non Destructive Testing), 가상훈련시스템(VR : Virtual Reality)을 구축 향후 급변 할 수 있는 산업사회에 탄력적으로 대응 할 계획이다.

새로운 기술을 배우고자 하는 미래의 공학도 여러분 참으로 귀중한 시간에 꿈과 비전, 열정을 가진다면 우리의 미래는 더욱 희망 가득 할 것이며, 거기에 발맞추어 한국폴리텍대학(Korea Polytechnics College)은 기술과 인성을 겸비한 인재를 만들어 국가의 근간 산업을 지켜나가는 직업교육기관으로서의 최선을 다 할 것입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