양산시 13개 분야 통합건강증진사업 추진
양산시 13개 분야 통합건강증진사업 추진
  • 박광석기자
  • 승인 2018.02.13 18:49
  • 8면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성인 남성 흡연율 등 취약 지표 개선 중점

양산시는 올해 지역 특성과 주민요구가 반영된 건강증진사업 및 취약계층을 지원하기 위해 13개 분야의 통합건강증진사업 계획을 수립해 본격 추진한다고 13일 밝혔다.


지난 2013년부터 벌써 6년째 추진 중인 사업으로 지역주민을 대상으로 건강생활실천, 만성질환 예방, 취약계층 건강관리를 목적으로 각 지역의 특성과 요구가 반영된 건강 프로그램 및 서비스를 제공하는 보건소 핵심사업이다.

이에 시는 ‘2016년도 지역사회 건강통계’ 자료를 분석하고 지역사회 건강문제를 파악한 후, 다른 시군에 비해 양산시의 가장 취약하게 조사된 3가지 지표 ▲1년 후 300일 이상 당뇨투약순응률 ▲성인 남성 흡연율 ▲걷기실천 등을 핵심 성과지표로 설정하고 지표 개선을 위해 총력을 기울인다는 계획이다.

아울러 관내 1만2000여개 금연구역 관리 강화를 통한 지역사회 금연 환경조성과 보건소 이동 금연 클리닉 10개소를 운영해 흡연의 폐해로부터 시민의 건강을 지키고 금연전문가, 유관기관 네트워크 구축을 통한 금연사업 개발 등 ‘담배연기 없는 청정 클린 양산’을 만드는데도 힘을 쏟는다.

특히 현 정부의 국정과제로 선정된 치매국가책임제의 실현을 위해 시는 치매안심센터를 개소 준비 중에 있으며, 센터 내 치매환자 인지재활훈련실, 상담실, 가족카페 등의 시설을 갖출 예정이어서 취약계층의 건강상태 개선에 많은 도움을 줄 것이란 전망이다.

또한 지역 간의 건강격차를 해소하기 위해 표준화 사망률, 건강행태지표, 취약인구 등을 근거로 중앙동을 ‘건강플러스 행복플러스’ 사업지역으로 선정해 걷기, 체조, 역량강화 교육 등 지역주민이 직접 건강프로그램을 운영하는 건강위원회 프로젝트도 적극 추진한다.

김명자 건강증진과장은 “시민의 체감도는 건강증진사업 성과의 필수 요건이므로 지역주민에 대한 한층 더 세심하고 촘촘한 맞춤형 건강증진서비스 제공을 통해 시민의 건강·행복 체감도가 향상 될 수 있도록 올 한해 최선을 다 하겠다”고 밝혔다. 박광석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