진주시 낙동강 수계관리기금 83억원
진주시 낙동강 수계관리기금 83억원
  • 한송학기자
  • 승인 2018.02.19 18:13
  • 5면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노후시설 확충 정비 남강수질 개선 기여

진주시가 올해 낙동강 수계관리기금 사업비 중 83억원을 배정받아 노후 하수관거정비사업 등 52개 사업을 시행한다고 밝혔다.


올해 낙동강 수계관리기금은 총 2507억원으로 수계관리위원회 사무국과 낙동강수계 관할구역 6개 광역지자체, 22개 기초지자체에 배분되어 각종 수질개선을 위한 사업과 상수원관리지역 주민지원사업 등의 사업을 하게 된다.

진주시는 22개 기초지자체 중 안동시, 상주시, 김해시 다음으로 많은 수계관리기금을 지원 받는다.

올해 진주시에 배정된 수계관리기금은 공공하수처리장 등 환경기초시설 설치 및 운영비 551억8000만원, 상수원관리지역의 주민지원사업 23억700만원, 진양호 상수원관리사업 3억6300만원, 수질오염 총량관리사업 등에 1억3600만원으로 지난해 12월 경남도의 승인 후 낙동강수계위원회의 심의로 최종 승인, 배정됐다.

환경기초시설 설치비 20억6900만원은 관거 BTL(임대형민자사업)사업, 노후 하수관거 정비사업 등 4개사업으로 관거 BTL사업은 우수와 오수가 분류되지 않은 합류된 관거를 분류식 관거 설치로 오수만 차집해 하수처리장으로 이송처리 함으로써 하수처리 효율을 높이고 도심지 생활 환경개선에 사용된다.

진주시 관계자는“올해 시행하는 수계관리기금 사업에 대해서도 차질 없이 추진하고, 이후에도 수계기금사업의 현안사업들을 발굴해 환경기초시설 확충과 상수원관리지역 주민들의 복지향상과 소득증대를 위한 주민지원사업을 시행해 진주시가 맑고 푸른 강의 도시, 살기 좋은 농촌, 시민 삶의 질이 향상되는 도시로 나아갈 수 있도록 최선의 노력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한편 진주시는 낙동강유역환경청에서 주관하는 상수원관리지역 주민지원사업 추진성과 평가에서 2016년과 지난해 2년간 연속 우수기관으로 선정됐다. 이 평가는 낙동강수계 주민지원사업을 추진 중인 경남·경북·울산광역시의 22개 기초지자체를 대상으로 한 주민지원사업의 전반적인 추진실태를 평가하는 것으로 낙동강수계위원회의 자체평가와 외부 전문기관의 평가단을 통해 5개 영역 14개 분야에 걸쳐 평가를 받은 결과이다. 한송학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