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동 화개·악양·청암면 무농약지구 육성
하동 화개·악양·청암면 무농약지구 육성
  • 이동을기자
  • 승인 2018.02.20 18:45
  • 7면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무농약지구 종합육성방안 용역 최종보고회

무농약지구 종합육성방안 용역 최종보고회

7대 실천전략 수립 2023년까지 704억 투입


청정 지리산 기슭에 위치한 하동군 화개·악양·청암면 등 3개면이 지속가능하고 안전한 먹거리 생산을 위한 무농약지구로 육성된다.

하동군은 20일 오후 농업기술센터 2층 대강당에서 ‘하동군 무농약지구 종합육성방안 용역 최종보고회’를 개최했다.

이번 연구용역은 화개·악양·청암면 등 3개 지역의 무농약지구 육성을 위한 중장기 발전 모델을 제시하고 실천하고자 지난해 7월부터 2월까지 추진됐다.

이날 보고회는 윤상기 군수를 비롯해 3개 지역 군의원 및 친환경농업 관계자 등 70여명이 참석한 가운데 연구용역 보고, 용역결과에 대한 검토, 향후 무농약지구가 나아갈 방향에 대한 토론 순으로 진행됐다.

군은 이날 최종보고회를 통해 7대 실천 전략을 수립하고, 이를 근간으로 세부추진 계획을 마련해 2019~2023년 5년간 각 지역별 적합한 사업을 추진하기로 했다.

먼저 화개면은 친환경 농업기반 구축, 유통 활성화, 6차 산업화에 중점을 두기로 했으며, 악양면은 지속가능한 친환경 쌀 생산, 유통채널 다양화, 6차 산업 연계 강화 분야에 집중하기로 했다.

그리고 청암면은 친환경 임산물 생산기반 구축, 산촌체험관광 활성화, 환경 친화마을 육성사업 등을 중점 추진하기로 했다.

군은 이를 위해 사업기간 동안 총 704억원의 사업비를 투입키로 하고, 이중 180억원은 국·도비 공모사업을 통해 확보하기로 했다.

군 관계자는 “이번 무농약지구 육성방안 연구결과를 바탕으로 실현가능하고 효과적인 세부 실천계획을 수립해 환경도 보전하고 지역농업인의 소득향상에 기여할 수 있는 무농약지구 육성에 총력을 기울일 것”이라고 말했다.

한편, 군은 2016년 화개면에서 무농약지구 선포식을 개최한데 이어 지난해 악양면에서 10차산업 선포식을 갖는 등 무농약지구 육성에 힘써왔으며, 올해는 청암면에서 무농약지구 선포식을 가질 계획이다. 이동을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