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교육청 ‘초등학생 담배빵’ 허위사실 결론
도교육청 ‘초등학생 담배빵’ 허위사실 결론
  • 한송학기자
  • 승인 2018.02.22 18:57
  • 3면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2차례 확인결과 피해자 없어 조사 마무리

이번 사건 계기로 학폭 파악 시스템 강화

경찰은 “가능성 열어두고 수사 계속 진행”
허위사실로 확인되면 유포자 처벌도 가능


경남도교육청이 '진주 초등학생 담배빵' 논란의 SNS 게시물에 대해 사실이 아닌 것으로 최종 결론지었다.

허위사실로 결론 냈지만 도교육청에서는 이번 사건을 계기로 학교폭력의 사안 파악에 대한 시스템을 강화해 신속성을 확보한다는 방침이다.

경남지방경찰청에서는 '담배빵' 사건의 사실 여부에 대해 가능성을 열어두고 수사를 계속하고 있지만 만약 허위사실 판명되고 이로 인한 피해자가 발생한다면 허위사실 유포자에 대한 처벌도 가능하다는 방침이다.

지난 16일부터 페이스북 등 SNS에서는 '진주의 한 초등학교 3학년이 동급생에게 신체의 일부에 담배빵을 당했다'는 게시물이 확산되기 시작했다.

이에 본지에서는 '진주 초등학생 담배빵 게시물이 SNS에서 확산되고 있다'고 지난 19일자 신문에 게재했다.

이후 파장이 확산되자 경남경찰청과 경남도교육청은 20일 오전 SNS 게시물 삭제를 해당 사이트에 요청했고, 진주지역 초등학교를 대상으로는 피해 사실에 대한 확인에 들어갔다.

22일 진주교육지원청에 따르면 19일부터 시 관내 학교장 등을 통해 3학년 담임교사에게 해당 사실에 대한 조사를 요청했고, 또 게시물에서 지칭하고 있는 '3-1 장○○'와 유사한 학생을 대상으로 피해 사실이 있는지에 대해 확인했다.

교육지원청은 2차례에 걸친 확인결과 피해자가 없는 것으로 파악하고 22일 오후 조사를 마무리 했다.

또 교육지원청에서는 방학기간이라는 점을 감안해 혹시라도 모를 피해자 발생 가능성에 예의 주시하고 있으며 개학이후에도 실제 피해자가 있는지 다각도로 조사한다는 방침이다.

특히 경남도교육청에서는 이번 사건을 계기로 학교폭력에 대처하는 시스템의 신속성을 강화하기로 했다.

도 교육청에 따르면 현재 초.중학교의 경우 학교 폭력이 발생하면 지역의 교육지원청의 연락망을 통해 신속하게 대처할 수 있는 시스템이 구성되어 있는 반면 고등학교는 도교육청에서 학폭을 담당하는 등의 지역에서의 한계점이 있다.

이에 도교육청에서는 이번 사건을 계기로 고등학교에도 지역교육지원청에서 방학기간 동안 비상연락망 등의 지역망을 구축해 학교폭력에 신속히 대처한다는 방침이다.

도교육청 관계자는 “이번 사건을 계기로 학교폭력에 대응하는 시스템의 신속성을 강화하기로 했다. 앞으로는 고등학교도 지역에서 즉시 사안에 대해 대응할 수 있도록 지역망을 구성하고 대처하기로 했다”면서 “앞으로 이런 일이 발생하면 신속하게 확인을 하고 경찰과의 협의를 통해 사안에 대처해 나갈 방침”이라고 밝혔다.

한편 경남지방경찰청에서는 실제 '담배빵' 피해자 발생에 대한 가능성을 열어두고 수사를 계속하고 있다.

경찰 관계자는 “피해자 확인이 우선이다. 상황을 지켜보면서 다방면으로 수사를 하고 있다“며 “SNS 게시물은 현재 삭제된 상황으로 교육청은 사안을 종료했지만 가능성을 열어두고 있다”고 말했다.

경찰 관계자는 또 “수사를 해봐야 알겠지만 만약 허위사실로 판명되고 허위사실에 대한 피해자가 발생한다면 법적으로 처벌을 받을 수도 있다”고 강조했다. 한송학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