진주시 '브라보 택시' 도입 시동건다
진주시 '브라보 택시' 도입 시동건다
  • 한송학기자
  • 승인 2018.02.25 18:04
  • 5면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조기 도입 용역 등 준비작업 적극 추진

조기 도입 용역 등 준비작업 적극 추진

1200원 지불…4인은 300원에 이용 가능


진주시 관내 원활한 대중교통 서비스를 받지 못하는 시민들이 최소 300원으로 대중교통을 이용할 수 있는 '진주 브라보 택시'가 추진된다.

25일 진주시는 최근 대중교통의 새로운 대안으로 떠오르고 있는 브라보 택시의 도입을 긍정적으로 검토하고 있으며 오지마을에 거주한다는 이유로 대중교통의 원활한 서비스를 제공 받지 못했던 읍면지역 시민들의 삶의 질을 향상시키기 위해 브라보 택시를 조기에 도입키로 하고 용역 등 실무적인 준비에 들어갔다.

그동안 브라보 택시는 도내 18개 시·군 중 진주시와 양산시, 통영시를 제외한 15개 시군에서 운행되어 왔으며, 진주시에서도 도의원 5분 발언, 농촌지역 어르신들의 건의 등 여러 경로를 통해 브라보 택시의 도입을 요구하는 목소리가 커져 왔었다.

특히 지난 22일에는 개인택시 진주시지부가 기자회견을 열고 포화 상태인 진주지역 택시 문제의 해결 방안으로 브라보 택시의 도입을 적극 주장했으며, 시는 이번 브라보 택시 도입 결정이 시의 오랜 숙원을 해결할 수 있는 적절한 조치가 될 수 있다고 판단했다.

브라보 택시는 교통 여건이 좋지 않은 지역주민들이 원하는 시간에 택시를 요청해 시장이나 병원 등에 갈 수 있는 맞춤형 교통서비스이다.

한번 이용할 때 1200원을 지불하기 때문에 4명이 같이 신청할 경우 1인당 300원으로 원하는 병원이나 관공서 등을 이용할 수 있어 해당 지역 주민들의 호응도가 매우 높을 것으로 전망된다.

또한 브라보 택시는 현 정부의 국정과제인 '100원 행복택시'와 맞물려 향후 지속적으로 확대될 가능성이 높아 이번 진주시의 브라보 택시 도입은 시기적으로 적절하다는 평가이다.

진주시 관계자는 “이번 브라보 택시 도입이 정부와 경남도의 대중교통 정책 방향과도 맞다”며 “갑자기 몸이 아파도 제시간에 병원에 가기 힘들고, 시장에 가는 것조차 마음대로 할 수 없었던 읍면지역 주민들의 삶의 질이 획기적으로 개선될 것으로 기대된다”고 밝혔다.

이어 “승차인원과 관계없이 시내버스가 운행되던 비효율적인 벽지 노선들이 개선되어 시민들의 혈세로 지원되는 시내버스 재정 지원금도 대폭 절감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고 전망했다. 한송학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