진주성-진주 대안동 출신 선행자 장성룡
진주성-진주 대안동 출신 선행자 장성룡
  • 경남도민신문
  • 승인 2018.03.07 18:38
  • 14면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추호석/진주문화원 향토연구실장·향토사학자·시인

추호석/진주문화원 향토연구실장·향토사학자·시인-진주 대안동 출신 선행자 장성룡


경남 진주시 대안동 153번지에서 서기 1893년 7월 25일 출생한 장성룡(張成龍)선생은 장기상이란 이름으로 호칭되기도 했다.

모친은 연주 현씨. 부인은 남평 문씨로 원나라에 서장관으로 갔다 오면서 목화씨를 가져 온 충선공 문익점 선생의 후손이다.

소년 시에 천재가 났다는 말을 수천 번 듣고 자랄 정도로 하나를 보면 백을 깨닫는 영리한 소년이었다. 그러므로 진주농업학교에 당당하게 합격하여 제 2회 졸업생이 되었다.

경남도청에 근무한 적이 있는 그는 일본인들 등살에 견디지 못하고 사표를 내고 귀향하게 된다.

불우한 학생 20여 명에게 장학금을 제공한 일이 계기가 되어 1935년 일신여고(현 진주여고)학교 증설기성회가 설립될 때 위원으로 활동봉사하게 된다.

진주시의원에 당선된 후 부호 김기태 선생이 기증한 500마지기 토지를 감정하는 감정위원으로 선출되어 봉사했다.

1936년 9월 진주의사회관 및 부속병원을 신축할 때 건립추진위원으로 수 백 원을 기부하였고 경로효친사사상의 고양을 위해 옥봉동과 수정동사이 언덕에 경로당(敬老堂)을 신축한다는 의견에 즉시 동의하여 강상호, 박진환, 정상조 등과 함께 봉사위원으로 수고하고 수 백 원을 기부해 오늘날 까지 보존되었고 경남도 문화재 자료 359호로 지정되어 깨끗하게 관리되고 있다.

1938년 진주여고가 봉산여고로 교명을 변경하는 등 해산위기에 처해 졌을 때 열과 성의를 다해 학교발전에 이바지 하신 분이다.

진주어채조합장을 맡을 정도로 신망이 높았으며 경제적으로 어려워하는 택시와 화물운송회사를 인수해 흑자로 전환시켜 경영수완도 뛰어난 분으로 널리 알려진 분이다.

광복 후 진주농대 기성회 부회장과 진주여고와 진주고 기성회 회장으로 봉사하신 공로가 있다.

그러나 1950년 7월 26일 진주시 명석면에서 별세하셨다는 말이 전할 뿐 확실한 행적에 대해서는 불명인 채로 남아있다.

따님 장경희님은 전 초등학교 교감이었고 손자들 장재빈 님은 교육계에 장기 근무했고 장재용 님은 창원대학교 행정실장(사무관)으로 정년퇴직하고 장재훈 역시 창원대학교 행정실장(사무관)으로 정년퇴직했다.

후손들은 주로 창원과 진주에 거주하면서 조상의 선행을 본받고 살고 있음이 확실하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