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동차 칼럼-내 자동차 관리는 누가 해주지? 내가 조금 더 관심을 가지면 어떻게 될까
자동차 칼럼-내 자동차 관리는 누가 해주지? 내가 조금 더 관심을 가지면 어떻게 될까
  • 경남도민신문
  • 승인 2018.03.08 18:37
  • 15면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이성원/교통안전공단 진주자동차검사소 대리

이성원/교통안전공단 진주자동차검사소 대리-내 자동차 관리는 누가 해주지? 내가 조금 더 관심을 가지면 어떻게 될까


추운 겨울이 지나 봄이 찾아오고 정오에 햇살이 비칠 때쯤 언론을 포함한 뉴스 기사에는 ‘미세먼지’라는 단어가 다시금 보이고 있다. 이에 맞추어 자동차 관리 요령이라는 문구를 인터넷에 찾아보면 ‘워셔액을 보충하고 에어필터를 교체하여야 한다.’ ‘미세먼지를 걸러주는 에어컨 필터가 필요하다.’라는 내용의 글이 수없이 많은 것을 보게 된다.

이러한 글을 볼 때 독자들은 ‘누가 어떻게 관리를 하고 자동차를 이용해야 하는지’, ‘자동차소유자가 모르는 것을 다른 사람이 관리하며 자동차 유지보수를 도맡아 하고 있는 것은 아닌지’, ‘내가 자동차를 직접 자가정비 해야 하는 것인지?’ 수많은 생각이 들곤 할 것이다.

▲현명한 소비자가 자동차관리를 하기 위한 방법

▶빅데이터 속 참 명제 활용방법

정확하게 구분하자면 자동차소유자는 자동차를 관리해야 하는 의무를 지고 있다. 하지만 자동차의 모든 정비를 굳이 도맡아 할 필요까지는 없다. 다만 현명한 소비자의 역할을 하기 위해 인터넷 속 빅데이터를 활용하여 작은 점검과 정비만 이루어 내면 된다.

즉 내 자동차에는 어떤 문제가 있고 그 문제를 해결하기에 내가 자가점검 할 수 있는지 혹은 정비소를 통해 어떤 정비를 받을지 현명하게 선택하고 소비하면 된다는 것이다.

또한, 인터넷 속 불확실하게 퍼져있는 빅데이터는 정확한 근거를 두어 사실을 바탕을 둔 글이 아닌 소비자를 현혹하는 온갖 광고 글과 ‘~하더라’라고 적힌 명제 적이지 않은 글로 이루어져 있는 경향이 있다.

▶지역민을 위한 자동차 무료 강좌 이용

실제로 지난 2017년 12월 한 자동차정비소를 찾은 여성의 자동차 수리 비용이 너무 과잉부과 되어 언론에 큰 화젯거리가 되었고 이를 포함한 자동차정비소의 무분별한 과잉정비에 피해를 보는 국민을 위해 한국교통안전공단은 자동차검사본부 검사운영처와 경남지사 산하 진주자동차검사소 및 경상대학교 평생교육원에서 지역민을 위한 사업을 연계하여 무료로 자동차문화교실을 시행하고 있다.

이는 4주 과정을 기준으로 시행되고 있으며 자동차에 대한 원리와 구조 이해, 소모성 부품의 올바른 이해, 자동차 안전 운행 시청각 교육, 실습 기자재를 활용한 진주자동차검사소에서의 자동차 고장유형 및 진단요령 현장실습, 자동차 일상점검 등 지역민에게 필요한 프로그램으로 구성되어 상·하반기 연 2회 이루어지고 있다.

▲자동차 지식을 겸비한 현명한 소비자가 되는 방법

▶꼼꼼한 기록은 잊히지 않는다, 차계부 작성하기

차계부란 가정에서 작성하는 가계부와 같은 개념으로 자동차에 사용되는 지출 명세와 수리 명세를 정리한 양식으로 차계부를 작성하면 일정한 정비시기를 효율적으로 관리할 수 있고 불필요한 과잉정비를 줄일 수 있어 현명한 소비에 도움이 된다. 또한, 자동차를 이용하며 생기는 기타 소비명세인 주유비, 보험비용 등을 작성하면 자동차 연료소비율과 자동차보험에 대한 소비를 명확하게 알 수 있다.

▶무료 지역 강좌 및 자동차 무상 점검 이용하기

한국교통안전공단에서 계속 추진 중인 자동차문화교실은 지역민을 위한 지속적인 사회공헌 활동으로 이루어지고 있고 자동차전문가와 함께하는 ‘MY CAR의 유지, 보수, 관리’는 진주검사소에서 업무시간 동안 무상으로 제공되는 서비스코너를 이용하면 된다. 또한, 일정 기간 제작사에서 지역민을 위해 진주검사소에서 무상점검 서비스를 제공하니 정확한 시일은 진주검사소에 문의하면 된다.

그 외 자동차에 대한 기본적인 점검요령은 운전자가 꼭 익혀야 하는 안전운행방법이며 이를 기초로 자동차문화에 대한 관심을 겸비한다면 현명한 소비자가 되기에 적합한 인재임이 분명해질 것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