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동차 정비 분야에서 묵묵히 일해온 산증인
자동차 정비 분야에서 묵묵히 일해온 산증인
  • 최원태기자
  • 승인 2018.03.18 18:47
  • 16면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기아자동차 창원 서비스센터 자동차정비 달인 정한식 정비주임

▲ 정한식 정비주임
자동차에 대해 전문 지식이 없더라도 대개의 운전자는 운행 중 생기는 갑작스러운 느낌으로 어느 정도 고장의 징조를 느끼게 되는데 경제적이나 시간상으로 여유가 없다 보니 이를 무시하고 운행하다가 자동차의 더 큰 고장을 초래하는 경우가 있다.

특히 자동차의 더 큰 고장을 막기 위해 운전자가 서비스 공장을 찾게 된다. 이에 창원시 의창구 대원동 창원대로 기아자동차 창원서비스센터(정비 주임 정한식)은 승용정비, 4개 그룹 판금·도장 2개 그룹 총 6그룹 중 최고의 정비시설로 신뢰 믿음 기술로써 고객을 맞이하는 사업소(센터) 중 하나다.

한편 오늘도 현장을 누비며 근무하는 정비주임 정한식은 하루에도 수십번 울려대는 전화벨 소리에 눈코 뜰 새가 없다.‘자동차 정비의 달인’으로 통하는 그에게 문의를 하려는 전화다.

---------------------
자동차 정비와 함께한 인생 34년
최고의 기술로 고객 서비스 만족
끊임없는 자기 발전 노력 이어와

‘내 가족과 같이’ 직원과의 소통
소박한 성품으로 봉사에도 앞장 
고객에 믿음·감동 최선 다할 것

----------------------

▲ 정한식 정비주임과 직원들이 자동차 수리를 하고 있다.
◆합천 야로에서 태어나 어려서부터 책임감이 강해 = 정한식(58) 정비 주임은 경남 합천 야로에서 3남 3녀 중 장남으로 태어나 어려서부터 책임감이 강하고 매우 근면·성실한 소년으로  성장했으며 항상 연구하고 개척하는 습관으로 성장했다.

이에 기아자동차정비센터 십수년 근무경력 최고의 기술력과 서비스로 고객 만족을 위해 노력하고 있다. 그는 34년간의 자동차 정비 인생 속에 최고의 정비실력가로서 정진하고 자리매김하고 있다. 탁월한 기술력과 지식이 풍부해 직원들에게도 인기가 높은 한편 자신의 해박한 지식으로 후배양성에 최선의 노력을 기울이고 있다.

그는 “미래 후배들이 자동차 현장 실무를 제대로 배워 숙련기술인으로 성장할 수 있도록 노하우 전수에 매진하겠다”며 “기아차의 일원이라는 데 자부심을 느끼고 최고의 기술력과 서비스로 고객 만족을 위해 노력하겠다”고 소감을 밝혔다.

◆직원 원할한 소통 고객 감동 이어져 = 특히 정 주임은 무엇보다 직원들과 원할한 소통을 강조하며 이것으로 고객에게 감동을 줄 수 있다고 생각한다. 창원 서비스센터 직원 한사람 한 사람이 모두 직원이자 고객이며 내부고객은 외부고객의 거울이고 창문이라고 할 수 있다고 밝혔다.

또한, 내부고객(직원)과의 소통으로 동기 부여해 외부고객(손님)이 감동을 할 때까지 영혼을 다한다는 공존의 가치를 알고 있다. 더불어 “창원서비스센터를 찾아오시는 고객 한 사람 한 사람 내 가족이라는 생각으로 전 직원 모두 기아자동차의 이름을 걸고 신뢰와 자부심으로 고객들에게 더욱 좋은 정비 서비스를 제공하고 고객 만족도를 높이는데 더욱 힘쓰겠다”고 말했다.

아울러 최고의 정비기술과 열정을 가진 창원서비스센터는 고객에겐 기쁨과 행복을, 저희는 보람을 느끼는 곳이다. 항상 노력하는 마음으로 고객님과 함께 하고자 하며 모든면에서 고객님을 위한, 고객님의 감동을 위한 서비스센터가 되고자 최선의 노력을 다하는 창원 서비스센터다.

◆다정다감한 성격 성실성 정한식을 좋아하는 이유 = 그는 온화한 인상에 다정다감한 성품 그리고 초면이건 지인이건 소박하고 친화력을 가지고 대하는 대인적 친교의 유지, 그리고 타고난 근면, 성실성으로 항상 상대방으로부터 신임을 받는 자세로 돈독한 생활이 묻어나고 있다.

여유있고 잔잔한 미소에 맑은 웃음으로 항상 언제나 변함없이 따듯하고 반가운 인상으로 고객이나 직원을 대한다. 소박하고 친화력을 가지고 대하는 대인적 친교의 유지를 갖추고 있어 그를 좋아하는 이유다.

창원서비스센터를 찾아오시는 고객 한 사람 한 사람이 내 가족이라 생각하고 전 직원은 기아자동차의 이름을 걸고 신뢰와 자부심으로 고객을 맞이하며 고객에게 감동을 주는 비결이라고 말했다. “일이 즐거우면 인생은 낙원이다, 일이 의무에 불과하면 인생은 지옥이다”라며 지식을 풍부하게 두루 갖춘 경력과 기술을 바탕으로 십수년을 고객을 맞이하는 베테랑 엔지니어로 입소문이나 있다.

자동차가 아파서, 정비를 받기 위해 찾아오신 김 모(48·여)씨는 “정한식 주임은 고객의 심리를 알고 자동차를 꼼꼼히 점검하면서 고장에 궁금증을 묻는 고객에게 설명이라기 보다 더욱 강의에 가깝다. 예전과 달라도 너무 달라 보였다. 이로 인해 고객은 서비스 친절 기술설명 사후관리가 아주 좋아졌다”며 흐뭇한 모습을 보였다.

예전에는 차 수리 한 번 받으려고 하면 많이 기다려야 했고 불친절했지만, 지금은 바로 서비스를 받을 수 있어 너무 감사하다. 마땅히 정비 받을 곳 없어 먼 곳까지 찾아가는 번거로움을 지금은 예약제도 정비실명제를 시행하고 있다고 말했다. 실명제는 자신감의 표현이고 책임 있는 약속의 상징이자 사명감 책임감 자부심과 자긍심을 가지고 오늘도 현장에 임하고 있다고 밝혔다.

▲ 기아자동차 창원 서비스센터 직원들
◆자동차 고장 소문만 듣고 찾아와 큰소리치는 고객, 감성으로 고객 이해 = 한편 요즘은 인터넷 발달로 고객이 자동차를 유사한 고장사례 정보를 보시고 찾아와 고장 오인으로 판단해 불신감마저 가끔 일어나 안타깝다고 말했다. 인터넷이나 누구의 말만 듣고 갔다가 큰 낭패를 보는 경우가 있다. 자동차는 아무리 지식이 있다 하더라도 전문가를 따라가지 못한다는 것을 참조하시길 바란다. 이로 인해 보증수리를 받지 못해 손해를 보는 일도 생긴다.

덧붙여 고객은 이상징후가 보이면 서비스 센터 입고해 고장 증상만 이야기해주면 이상 유무를 점검해서 책임 정비를 해주니까 너무 걱정 안 해도 된다. 이러한 고객의 불만을 해소하기 위해 직원들의 인성 감성·교육을 통에 고객의 심리를 알고 더욱 양질의 서비스와 높은 품질 최고의 정비기술로 보답하자며 다짐을 했다.

◆자동차정비 끊임없이 자기발전을 위해 노력 = 최고보다는 최선을, 결과보다는 과정을, 말보다는 실천을 앞세우는 생활을 도모하고 현실에 충실한 인생을 추구한다. 현재에 만족하지 않고 “나는 할 수 있다”는 굳은 신념 아래 창의적인 기술연구와 노력으로 맡은 직무에 충실해 매사 모범적으로 실천, 자기발전을 위해 노력하고 있다고 밝혔다.

정한식 주임은 자동차 정비보유 기술, 국가기술자격을 취득을 자동차 정비기능사, 자동차산업기사, 자동차기능장, 굴삭기, 지게차 등 다양한 자격증을 두루 갖추고 있는 진정한 엔지니어다. 자동차 정비 기능장이란 자동차 정비에 관한 한 최상급 숙련기능을 가진 사람을 뜻한다.

또한 경기 불황으로 힘든 시기를 극복하는 것은 언젠가는 삶의 약이 되는 고객들의 구매로부터 나오기 때문에 고객을 ‘왕’으로 모셔야 한다. 고객이 없으면 존재할 필요가 없다.

아울러 정한식 주임 그는 경기 불황으로 삶을 살기가 힘든 요즘 자동차 판매에 관심을 두고 특히 친절 고객 감동 서비스 사후관리에 최선을 다해 국가나 경제 기아자동차를 영원토록 잊지 않도록 했으면 한다고 말했다.

어렵고 힘들지만, 우리 서로가 이성보다 감성의 장점을 살려서 누구나 부러워하는 기아자동차 서비스 센터, 최고 해박한 창원서비스 센터 직원이 되자고 말했다. 또 그는 기아자동차 창원서비스센터 모범사원으로 투철한 사명감과 애사심을 바탕으로 맡은 업무를 성실하게 수행해 바람직한 현장문화 조성에 노력을 인정받아 기아자동차 대표이사 표창장 등 수 차례 수상경력을 가지고 있다.

▲ 직원들이 재능기부 봉사활동을 하고 있다.
◆일상이 되어버린 봉사 활동에도 앞장 = 또 이 세상 살아가면서 누군가를 위해 봉사하는 것이 즐겁다. 아울러 말보다 행동으로 실천한다. 장애인 자동차 무상점검 봉사 활동과 함께 장애인을 직접 찾아가 목욕 봉사 등 벌써 4년째, 120회 정도로 접어들고 있다. 묵묵히 봉사의 일념으로 어둠을 밝히는 빛과 소금이 되고 있다. 그리고 손바닥에 사계절 늘푸른 소나무처럼 사랑으로 지켜준 부인에게 감사하며 나는 그렇게 못해준 아쉬움에 눈시울을 붉혔다.

이어 “지역 치안을 위해 창원서부자율방범연합회 5년째 방범활동을 하고 있다. 평소 투철한 사명감과 책임감을 느끼고 지역 방범활동에 적극적으로 참여해 지역주민의 안전과 범죄예방에 기여한 공으로 이에 (국회의원 박완수)의 표창장을 받아 수상의 기쁨을 안았다. 봉사 활동을 통해서 삶의 보람을 얻고 행복을 더 느끼게 되어 참으로 더 할 것 없이 기쁘다”고 했다.

◆전 직원 프로화 혁신으로 고객 감동을 = 한편 정비 주임 정한식은 창원서비스센터 전 직원은 프로화된 (CS)고객 만족보다 고객의 감동을 이어 주고 정비기술력을 믿음으로 최고의 서비스품질을 지향하고 있다. 이른바 ‘마이 카’시대에 자동차가 생활 필수 도구로서의 문화가 확산하고 있는 이때 수요자는 곳 제왕이라는 철학을 가지고 고객으로부터 믿음과 감동으로 자랑하고 있다.

항상 고객에게 내 가족이라는 신념으로 차별화된 자동차정비를 추구해 고객이 감동할 때까지 안전하고 편안하게 믿음을 주는 기아자동차 창원서비스센터가 되자고 전 직원의 다짐이다. 최원태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