통영 강구안 친수시설 공사 반발 고조
통영 강구안 친수시설 공사 반발 고조
  • 백삼기기자
  • 승인 2018.03.20 19:00
  • 3면
  • 댓글 1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경남도 강행의지에 시민단체 “최종합의안 수용하라”

통영시 중앙동 강구안 친수시설 정비공사를 둘러싸고 경남도의 공사 강행 의지에 대해 통영시민단체의 반발이 거세지고 있다.


19일 통영지역의 ‘자연문화유산 통영항지키기시민연대(이하 시민연대)’는 통영시청 브리핑룸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경남도와 통영시는 더 이상의 기만술책으로 통영시민을 우롱하지 말고 공식협의기구인 실무협의회의 최종합의안을 전면 수용하라”고 요구했다.

이날 시민연대는 “지난 6개월 동안 통영시민은 물론 전 국민의 사랑을 듬북 받으며 가고싶은 명소로 발걸음이 끊이질 않는 통영항 강구안이 죽어갈 위기에 처해 이를 막고자 동분서주했다”고 밝혔다.

시민연대는 “그동안 경남도·통영시와의 협의를 거듭해 마련한 최종합의안을 경남도가 물거품으로 만들고 기만술책을 펼치고 있다”고 성토했다.

이어 “경남도는 최종합의안을 전면 수용한 설계안을 만들어 제7차 실무협의회를 갖기로 약속하고도 이를 어기고 2차례나 어업인들만 모아서 설명회를 개최하고, 통영시내 읍·면장 등 기관·단체장에게 의견제출을 요청했다”고 설명했다,

이는 공식협의기구인 실무협의회를 무력화시켜려는 시도로, 편법을 동원해 공사강행을 하려는 경남도와 통영시의 기만술책이라고 비난했다.

시민연대는 문화재청도 통영항 강구안은 삼도수군통제영의 소중한 역사공간이기에 역사적 맥락을 고려해 역사문화환경의 보호에 기여하는 방향으로 추진되어야 한다는 의견을 경남도와 통영시에 보냈는데도 강구안을 인공구조물로 망치려한다고 주장했다.

이날 시민연대 참석자들은 경남도와 통영시에 ▲공식협의기구인 실무협의회의 최종합의안 전면 수용 ▲실무협의회를 무력화시키는 의견수렴제출 요청 중단 ▲경남도지사 권한대행은 실무협의회와 간담회 조속 실시 ▲실무협의회 위원들과 어업인들에게 자행하는 회유와 협박 즉각 중단 ▲어업인들과 시민을 분열시키는 비열한 작태를 당장 멈추라고 요구했다.

이에대해 통영시 해양관광사업과 류순영 과장은 “시민연대의 의견을 경남도에 제출하겠다”며 “시민연대도 전부가 아니면 전무라는 생각을 버리고 배도 들어오고, 도시디자인도 바꾸는 방안을 모색해 달라”고 말했다.

‘강구안 친수사업’은 해양수산부가 국비 413억원을 들여 강구안의 어선들과 선박들을 통영시 미수항으로 이전시키고, 강구안과 주변에 시사이드파크, 수변무대, 이벤트광장, 요트계류장 등을 마련할려는 사업이다. 백삼기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1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이종이 2018-04-12 20:04:18
남망산 공원에 사는 주민으로서
바닷가 쪽은 어업인들이 버린 그물과 쓰레기
주자장은 관리가 잘 안되어 가고 있고
관광객들은 너무 지저분하다고
그리고 볼 것이 없다고 하면서
남망산을 내려간다
시민단체를 무엇을 보고
통영의 전통문화가 사라진다고 이야기 하는지 모르겠다
강구안은 이미 옛모습을 잃었다
돌담이 아닌 시멘트로 항만을 이미 90년대에 만들었기에
옛 모습은 동호동과 서호동을 잇는 나룻배가 있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