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침을 열며-평생교육 통해 자신을 충분히 업그레이드 할 수 있다
아침을 열며-평생교육 통해 자신을 충분히 업그레이드 할 수 있다
  • 경남도민신문
  • 승인 2018.04.16 19:23
  • 14면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조정희/한국폴리텍대학 진주캠퍼스 산학협력처 직업능력개발훈련교사
 

조정희/한국폴리텍대학 진주캠퍼스 산학협력처 직업능력개발훈련교사-평생교육 통해 자신을 충분히 업그레이드 할 수 있다


오늘날 우리 사회는 지속적 사회변동이 주도되는 다변·다원화의 산업사회로 평생교육의 관심이 높아지고 있다. 유네스코에서는 평생교육이란 문자 그대로 평생을 통한 계속적인 교육을 의미하며 급변하는 현대 사회에 있어서, 일정 연령층을 대상으로 하는 학교교육과 그 외의 교육 지원을 효율화함으로써 교육역량의 극대화를 지향하는 총체적 노력이라고 하였다. 따라서 평생교육은 인간의 전인적·조화적 형성을 위하여 모든 형태의 교육을 모든 사람에게 교육기회를 일생 동안 공적으로 보장하는 교육정책이다.

우리나라의 평생교육은 국가적 차원에서 평생교육기간들의 설립과 학습자들의 평창에 큰 효과를 가져왔고 오늘날 평생교육기관들과 평생교육 수요자들의 양적인 증가는 괄목할만한 성장을 하였다. 또한 시대의 변화에 따라 사회가 필요로 하는 프로그램을 가장 빠르게 만들어 운영하고 주변에서 쉽게 접할 수 있어 접근이 용이하다. 수강료 또한 매우 저렴하거나 무료로 운영되는 곳도 많기 때문에 미리 미래의 직업을 준비한다는 의미에서 교육을 받는 것도 좋은 방법이라 하겠다.

평생교육은 학력과 나이, 성별 등 모든 것을 초월한다. 더욱이 대학에서 무엇을 전공했는가 하는 문제도 필요 없다. 자기가 하고 싶은 일을 선택해서 그 분야를 배우면 된다. 대학 전공이 맘에 들지 않거나 새로운 적성을 위해 도전하고 싶다면 평생교육을 통해 자신을 충분히 업그레이드 할 수 있다.

따라서 평생교육은 개인과 집단의 생활의 질을 높이기 위하여 사적 교육의 단계에서 모든 사람에게 교육기회를 보장하는 공적 교육의 단계로 전환하는 것을 목표로 하여야 하다. 이러한 평생교육의 장점은 다른 공교육보다 과정이 짧다. 아무리 길어도 4개~6개월이면 그 분야의 필요한 모든 것을 배울 수 있는 프로그램들로 구성되어 있다. 과정에 따라서는 인터넷을 통한 원격교육으로도 이수할 수 있기 때문에 편리한 시간을 이용해서 공부할 수 있다. 그러므로 평생교육은 적은 시간을 투자해서 자기의 평생직업을 만들 수 있다.

직업훈련에 몸담고 있는 필자가 생각하기에도 평생교육은 교양, 문화강좌도 많이 있지만 실사 기술지향 프로그램과 전문가를 양성하는 과정도 다양하다고 여겨진다. 본인이 노력해서 많이 알아본다면 무료교육이나 저렴한 수강료로 배울 수 있는 기관들이 의외로 많을 것이다.

우리나라의 노동시장은 성장기반 강화를 위한 선진국 수준의 고용률 제고, 여성·고령자의 고용안정 및 경제활동참가율 제고, 양질의 일자리 창출, 노동시장 수요에 부합하는 중장기적 인력수급 인프라 구축 등 인적자원의 유효화를 최소화하기 위한 적극적 노동시장정책이 활성화 되고 있지만 최근 고용상황은 경기침체가 장기화 되면서 경제활동참가율, 실업률, 고용률 모두 만족할 만한 성과를 내지 못하고 있는 실정이다. 더욱이 저출산, 고령화 사회의 진전에 따른 인력수급불균형 및 노동인력의 고령화 등은 노동시장 전반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치고 있다

서부경남지역 직업훈련 국책 특수대학인 한국폴리텍대학 진주캠퍼스는 취업취약계층(여성재취업, 베이비부머)을 대상으로 취업과 연계할 수 있는 재취업과정을 운영하고 있다. 훈련의 목적은 재취업희망여성의 직업역량 강화 및 경제활동참여 활성화를 위한 맞춤형 훈련확대로 여성고용률 제고와 베이비부머세대의 대량은퇴에 따른 노동력부족, 숙련기술단절 등 성장동력 약화우려 해소를 위한 장년층에 특화된 직업능력개발을 통한 취업기회확대, 제조업 숙련공백 완화에 있다.

매년 3개월 과정, 6개월 과정으로 운영하며 여성재취업의 경우 IT, 3D프린팅, 기계 등 기술분야 및 여성친화직종으로 개설되며 베이비부머는 뿌리산업분야, 서비스분야 또는 베이비부머훈련 적합직종으로 개설된다.

필자가 강조하고 싶은 내용은 구직자들의 성공적인 취업에 도움이 될 수 있도록 평생교육이 유형별로 차별화된 지원시스템이 구축되고 구직자들의 적극적인 직업탐색도 필요하다는 것이다.

마지막으로 이 글을 읽는 재취업희망여성이나 장년층에게 폴리텍대학에서 개설되는 ‘재취업과정’에 도전해 보기를 권하는 바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