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암사슴에서도 뿔이 자라네"
"암사슴에서도 뿔이 자라네"
  • 함양/노택섭 기자
  • 승인 2012.03.14 18:3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디어드림' 인공유도 성공 길열어
▲ 암사슴 뿔유도 사진

농촌진흥청 농업실용화재단 보육업체인 '디어드림'은 뿔이없는 암사슴에서 뿔 발생을 인공적으로 유도할 수 있는 특허기술을 농촌진흥청으로부터 이전받아 드디어 산업화의 길을 열었다고 밝혔다.


사슴은 본래 수사슴만 뿔을 가지고 있으며(순록 예외) 암사슴은 뿔이 없으나 뿔 발생의 잠재력을 가지고 있다. 이러한 점에 착안하여 국립축산과학원에서 개발한 기술이다.

보약제로 쓰이는 녹용은 지금까지 수사슴에서만 얻을 수 있었으나, 이제는 암사슴에서도 얻을 수 있게 됐다.

이 기술은 암사슴의 이마에 자극을 주어 뿔을 유도하는 방법으로, 1회 비용이 2만원 정도이며,  뿔발생 부위에 자극을 주는 물질 및 농도와 양을 결정하는 것이 핵심적인 기술이라고 할 수 있다.

위와 같은 기술로 암사슴 한 마리에서 얻을 수 있는 사슴뿔은 수컷의 5분의1 정도인 2~3kg이며, 암사슴 뿔의 성분은 수사슴 뿔과 차이가 없다.

그동안 암사슴 뿔의 약리효과 구명 연구결과 동물실험에서 폐경기 후에 발생하는 골다공증의 예방효과가 있다고 밝혔으며, 현재 농촌진흥청은 '암사슴 뿔발생 유도방법' 기술을 특허등록(특허 제0200330호)한 상태이다.

'디어드림'은 국산녹용의 소비촉진을 위하여 새로운 제품의 개발은 물론 포장방법의 개선 등을 통하여 국산녹용의 홍보에 힘을 기울이겠다고 말했다.

'디어드림'은 현재 본 기술을 이전 받아 작년 11월 초에 1차로 엘크 암사슴 10두에 처리를 하여, 일반 사슴에서는 뿔이 생산되지 않는 시기인 이달 중순에 처음으로 암사슴 뿔을 수확한다고 밝혔으며, 소비자가 원하는 시기에 언제든지 암사슴뿔을 수확할 수 있다고 말했다.

김상우 박사(가축유전자원시험장)는 본 기술이 산업화되면 최근 양록산업의 경기침체로 어려움을 격고 있는 사슴농가에서 암사슴 뿔을 생산함으로서 새끼생산과 함께 추가로 사슴뿔을 생산할 수가 있어 추가소득이 예상된다고 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