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귀농·귀촌 1번지’ 전국 최고 살기 좋은 고성
‘귀농·귀촌 1번지’ 전국 최고 살기 좋은 고성
  • 백삼기기자
  • 승인 2018.04.19 19:05
  • 16면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천혜의 자연경관·사통팔달 교통 요충지

천혜의 자연경관·사통팔달 교통 요충지

맞춤형 귀농·귀촌·다양한 출산장려 정책 추진
건강 100세 시대 위한 차별화된 노인복지 정책

 

▲ 고성 하이면 청보리밭


고성군이 귀농·귀촌 1번지로 각광받고 있다.

군에 따르면 고성군 귀농·귀촌 인구는 2015년 367명, 2016년 465명, 2017년 651명으로 매년 급증하고 있다고 밝혔다.

이는 고성이 천혜의 자연경관과 편리한 교통 환경 그리고 군의 적극적인 귀농·귀촌 유도 정책의 결과로 풀이된다.

◆천혜의 자연경관, 사통팔달 교통의 요충지
 

▲ 고성읍 율대리 귀농인 백수흠씨

도시를 벗어나 자연의 일상을 원하는 사람들에게 자연은 필수다.

소가야 도읍지 고성. 천혜의 자연경관을 간직한 청정해역 자란만, 그리고 당항포 관광지, 상족암, 연화산 도립공원, 영천강 등 때 묻지 않은 아름다운 자연 환경을 간직하고 있다.

이와 함께 창원, 진주, 사천, 통영과 인접해 있고 대전고속도로가 있어 교통이 편리하고 도시와 접근이 용이한 지리적 이점을 가지고 있는 지역이다.

향후 남부내륙고속철도가 개통되면 고성에 대한 도시민들의 관심은 더욱 높아질 것이다.

◆맞춤형 귀농·귀촌시책 추진
군은 귀농초기 안정적인 정착을 지원하기 위해 다양한 정책을 펼치고 있다.

우선 군은 귀농자의 안정적인 정착을 유도하기 위해 귀농·귀촌 상담 및 지원센터를 운영하고 귀농에 필요한 기초정보, 이주 실행을 위한 맞춤형 상세정보, 정착에 필요한 창업·정착지원 등 단계별 프로그램을 운영 지원한다.

또 농업 창업 및 주택구입 지원, 영농시설 및 자재 구입지원, 귀농인 협의회 활동지원, 귀농인 멘토·멘티 운영, 귀농인 영농비 지원, 농기계 임대사업소 운영 등 귀농인에게 필요한 사업을 지원한다.

이와 함께 농업농촌 체험프로그램 운영, 귀농 창업활성화 교육, 귀농인 영농기술 교육, 농업자치대학 운영 등 귀농인들의 눈높이에 맞는 맞춤형 교육을 하고 있다.

◆청년층의 귀농·귀촌 유도
 

▲ 고성 거류면 덕촌마을 고구마 농사

정부는 농가의 고령화와 귀농귀촌 증가 등 환경 변화에 대응해 귀농·귀촌 지원대상 확대, 귀농귀촌 실태조사 조사주기 단축, 우수사례 확산, 귀농·귀촌 박람회 개최 등을 통해 귀농·귀촌 정책기반을 강화한다.

특히 청년층의 귀농귀촌이 확대되는 추세인 바, 청년층의 귀농·귀촌이 농업 농촌의 활력증진으로 이어질 수 있도록 정책적 노력을 강화해 나갈 계획이다.

각 지자체들도 인구증가와 더불어 미래의 농업인력 확보를 위해 앞 다투어 청년층의 귀농귀촌 정책을 펴고 있다.

고성군의 청년층 귀농·귀촌은 2015년 15명, 2016년 36명, 2017년 58명으로 꾸준히 늘고 있는 추세다.

이는 청년층 귀농·귀촌의 적극적 홍보와 함께 청년 창업농 영농정착금 지원, 청년 농산업 창업지원 등 군의 다양한 청년귀농 정책이 뒷받침 됐기에 가능했다는 평가다.

앞으로 군은 청년층의 귀농 실패를 최소화하기 위해 선도농가 등에서 영농실습을 할 수 있는 ‘청년귀농 장기교육’ 개강 등 을 준비하고 있다.

군은 젊은 세대들의 반짝이는 아이디어를 통해 지역경제 활력을 불어넣을 청년 귀농인들을 적극 유치해 나갈 방침이다.

◆현장을 찾아가는 적극적인 홍보

군은 찾아오는 귀농인을 맞이하는 소극적인 방식에서 벗어나 미래창조 귀농·귀촌 박람회 등 대도시에 개최되는 귀농·귀촌박람회에 적극적으로 참여해 도시민들에게 고성만의 차별화된 귀농·귀촌정책을 홍보하고 있다.

각종 지역축제 행사장에도 귀농·귀촌 홍보부스를 설치해 축제장을 찾는 관광객들을 대상으로 홍보활동을 펼치는 등 고성을 대외적으로 알리고 잠재적인 예비 귀농인을 확보하는데 총력을 기울이고 있다.

◆귀어·귀촌은 새로운 블루오션
 

▲ 고성 삼산면 두포리 귀어인 박치근 부부

어촌은 아직 블루오션이다. 하지만 초기 정착비용 부담 등으로 귀농·귀촌에 비해 미비한 게 현실이다.

고성군은 젊은 어촌 만들기를 위해 다양한 시책을 펴고 있다.

군은 귀어·귀촌 창업 및 주택구입 지원사업, 청년어업인 영어정착 지원 사업 등을 추진한다.

이와 함께 어촌 귀어자 수산가공업체 취업연계, 귀어·귀촌 체험프로그램 운영 등 도시민 유치를 위한 다양한 시책을 펼치고 있다.

앞으로 군은 귀어·귀촌 박람회 참가와 도시민-귀어인-어업인을 잇는 인적 네트워크 구축 그리고 귀어 후 사후관리, 성공사례 소개 등을 통해 젊은 층이 쉽게 정착할 수 있는 환경을 조성해 나갈 계획이다.

◆다양한 출산장려 정책
군은 다양한 주민 맞춤형 출산 장려 정책을 펼치고 있다.

첫째아 200만원부터 셋째아 500만원까지 출산장려금으로 경제적 지원을 하고 있다. 둘째아 이상 예방접종 지원, 고등학생 학자금 지원 그리고 셋째아 이상 한방첩약지원, 공공시설 입장료 면제 등 다양한 출산장려 정책을 펴고 있다.

또 임산부 건강교실, 영양플러스 교육, 모유수유 클리닉 등 출산하기 좋은 환경을 조성해 나가고 있다.

이와 함께 고성군은 공직내부 근무관행 개선으로 출산과 육아를 병행 할 수 있는 문화를 정착시켜 나가고 있다.

가족 사랑의 날 정착, 유연근무제 활성화, 자녀 돌봄 휴가 장려, 모성보호 휴가 등 탄력적인 공직사회 분위기가 지역 사회 전체로 확산될 수 있도록 노력하고 있다.

◆건강 100세 시대 위한 노인 복지정책
고성군은 건강 100세 시대를 위해 다양한 복지정책을 펴고 있다.

군은 노인 인구가 27.8%로 초고령화 사회에 진입했고, 노인인구대비 독거노인 비율이 33.3%로 매년 증가하고 있다.

군은 초고령화 사회에 능동적으로 대처하기 위해 올해 노인 복지예산을 407억원으로 편성했다.

이는 지난해 노인복지분야 예산 363억원보다 44억원(12%) 늘어난 금액으로 올해 군 전체 예산의 9.6%에 해당한다.

고성군 노인대학에서는 요가, 생활체조, 노래교실, 게이트볼, 컴퓨터 프로그램 교육 제공 등 어르신들의 활기찬 노후 생활보장을 위한 맞춤형 복지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또 군은 관내 319개 경로당에서 공동생활이 가능하도록 하는 어르신 공동생활가정 운영사업을 추진한다.

이외에도 독거노인을 위한 홀로 사는 어르신 안전확인사업, 노인돌봄기본서비스사업, 독거노인 식사배달 사업과 구직희망 고령자 취업교육비 지원, 무료 경로식당, 저소득 행복소리 찾기 지원사업 등 복지사각지대에 있는 어르신들을 위한 다양한 복지정책을 추진하고 있다.

이향래 고성군수 권한대행은 “귀농·귀촌 인구의 급증은 자연친화적인 지역발전 정책이 대외적으로 ‘청정 고성’이라는 긍정적 이미지로 자리 잡았기 때문이다”며 “앞으로 맞춤형 귀농·귀촌 정책 개발과 실질적 도움이 되는 출산장려정책 발굴, 그리고 건강한 100세 시대를 위한 다양한 노인복지 정책을 추진해나가겠다”고 했다.

또한 “우수한 교육환경 조성, 복지사각지대 서비스 강화, 평생 교육프로그램 운영, 쾌적한 생활환경 조성으로 삶의 질을 획기적으로 개선해 나가겠다”고 했다.

아울러 “갈모봉 산림휴양지 조성, 자란만 해양관광진흥지구 조성, 관상어 산업 육성센터 조성, 마동호 주변 관광자원 개발과 명품 주거공간 조성으로 ‘떠나가는 고성에서 돌아오는 고성’으로 만들어 갈 것이다”고 했다. 백삼기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