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상대 서용득 교수 ‘팝송 영어 에세이’ 3권 펴내
경상대 서용득 교수 ‘팝송 영어 에세이’ 3권 펴내
  • 윤다정기자
  • 승인 2018.04.22 18:55
  • 13면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팝송 듣고 이해하면서 영어 공부도 할 수 있는 기회

▲ 서용득 교수
‘The Power Of Love’ 등 ‘사랑’ 주제 팝송 20곡씩 수록
발음·내용·영어 표현·에세이까지…팝송 제대로 즐기기


경상대학교 사범대학 영어교육과 서용득 교수가 ‘팝송 영어 에세이’ ①~③ (YOUNG, 각권 260쪽 안팎, 각권 1만5000원) 3권을 동시에 출간했다.

‘팝송 영어 에세이’는 ‘사랑’을 주제로 한 유명한 팝송들의 발음을 제대로 이해하고, 가사의 뜻을 이해하면서 영어 표현을 제대로 이해할 수 있도록 만들어졌다. 특히 팝송의 발음, 내용 이해, 영어 표현뿐만 아니라 팝송과 관련된 에세이를 덧붙여 팝송과 우리의 삶을 연관지어 제대로 감상할 수 있도록 한 점이 특징이다.

서용득 교수는 “팝송을 단순히 노래를 감상하는 것에서 그치지 않고 팝송의 소리와 의미를 동시에 이해함으로써 실질적인 의미에서 팝송을 제대로 즐길 수 있도록 안내하고 있다”고 책을 소개했다.

‘팝송 영어 에세이’ 각권에는 유명한 팝송 20곡씩 수록되어 있다. 모두 사랑을 주제로 한 노래들이다. 1권에는 그룹 시카고(Chicago)의 ‘Hard To Say I’m Sorry’, 스콜피온즈(Scorpions)의 ‘Still Loving You’, 셀린 디온(Celine Dion)의 ‘The Power Of Love’ 등 20곡을 수록했다.

2권에는 닐 세다카(Neil Sedaka)의 ‘You Mean Everything To Me’, 라이오넬 리치와 다이아나 로스(Lionel Richie & Diana Ross)의 ‘Endless Love’, 웸(Wham)의 ‘Last Christmas’ 등 20곡을 수록했다.

3권에는 라이처스 브라더스(Righteous Brothers)의 ‘Unchained Melody’, 에릭 클랩톤(Eric Clapton)의 ‘Wonderful Tonight’, 휘트니 휴스턴(Whitney Houston)의 ‘Saving All My Love For You’ 등 20곡을 수록했다.

이 책은 영어 음운변화를 먼저 익혀 팝송을 제대로 들을 수 있도록 한국 사람들이 제대로 들을 수 없는 영어 발음에 대해 친절하게 안내한다. 팝송 가사를 노래 전체의 맥락에 맞게 한글로 옮겼기 때문에 가사를 이해하는 데도 어려움이 없다.

▲ ‘팝송 영어 에세이’ 표지
또한 팝송에 나오는 영어 표현을 통해 영어 학습을 하도록 자세하게 설명한다. 팝송에서 기억할 만한 영어 문장을 각 팝송마다 세 개씩 제시해 그 문장들을 기억하고 있으면 다양하게 영어를 활용할 수 있도록 한다.

뿐만 아니라 팝송과 관련된 주제를 중심으로 우리가 어떤 모습으로 살아가야 하는지에 대해 형식에 얽매이지 않고 자연스럽게 에세이를 덧붙였다. 서용득 교수는 “‘팝송 영어 에세이’는 바로 우리들의 이야기임을 새삼 깨닫게 될 것이다”고 말한다.

서용득 교수는 이 책을 내게 된 까닭에 대해 “지금까지 우리나라에서 팝송을 들을 때 과연 영어 발음을 제대로 이해하고 뜻을 새기면서 자신의 삶에 대해 생각할 수 있었는지에 대해 진지한 반성이 뒤따라야 할 것”이라고 말한다.

서용득 교수는 “팝송은 대부분 시의 특징을 갖고 있다. 팝송 가사에 담긴 뜻을 제대로 이해하는 데 얼마간 어려움이 뒤따른 것이 사실이다”고 전제하면서 “이제 팝송을 제대로 이해하면서 팝송의 세계에 빠져 들어가다 보면 가수들의 특징 있는 목소리와 더불어 오묘한 세계에 빠져들게 될 것이다. 드디어 팝송을 제대로 감상할 수 있는 길로 나아가게 될 것이다”고 강조한다. 윤다정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