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설-도내 지자체 통합발주 자제해야
사설-도내 지자체 통합발주 자제해야
  • 경남도민신문
  • 승인 2018.04.25 18:58
  • 15면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조선업의 장기침체로 지역경제가 심각한 휴유증을 겪고 있는 가운데 경남 시·군이 분리발주 보다는 통합발주를 늘려 나가면서 지역업체들의 불만이 높아가고 있다는 소식이다. 분리발주를 하게 되면 중소업체들이 공사를 맡게 될 확률이 높아지지만 통합발주를 하게 되면 대기업들이 공사를 수주하게 돼 중소업체들은 기회가 없어지게 된다. 이 때문에 도내 시군이 통합발주를 늘리는 것은 결과적으로 대기업을 도와 주는 꼴이다.


통영시는 588억원 규모의 ‘통영-고성 광역자원회수설비 및 부대시설’ 공사 발주를 예고하며 기술제안형 입찰을 통해 통합발주를 계획해 400여 전기공사업체 대표들이 지난 19일 통영시청에서 항의 기자회견을 열기도 했다. 전체 588억원 중 전기공사 물량은 18억원가량으로 단일 전기공사로 보면 적지 않은 금액이다. 지난 4월 10일 막을 내린 창원시의 대표적 축제인 군항제도 시가 수·토 음악회, 개관식, 기공식 등의 각종 용역 행사를 기획사나 이벤트사에 통으로 묶어 입찰을 하거나 수의계약하여 지역업체의 불만을 샀다.
이처럼 지자체들이 통합발주를 계속 늘려 나가는것은 관리하기가 쉽고 골치가 아프지 않다는 공무원들의 행정편의주의가 작용하고 있고, 이를 감시할 의회도 손 놓고 있고, 조정할 지자체장이나 핵심부서도 관심이 없기 때문이다. 통합발주가 관행처럼 굳어지면서 공무원과 특정업체간 유착의혹이 일어난다.

지역경제를 살려야 할 공무원들이 자신들의 업무편의를 위해 통합발주를 늘려 나간다면 문제가 크다. 통합발주를 하게 되면 지역업체가 참여할 수 있는 확률은 현저히 줄게 된다. 반면 분리발주는 대기업과 중소업체간에 공정하게 경쟁할 수 있는 환경을 만든다. 도내 지자체는 지역경제 활성화를 위해 통합발주를 자제해야 할 것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