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침을 열며-기업이 원하는 미래의 인재상
아침을 열며-기업이 원하는 미래의 인재상
  • 경남도민신문
  • 승인 2018.05.02 18:54
  • 14면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채영숙/영산대학교 문화콘텐츠학부 교수

채영숙/영산대학교 문화콘텐츠학부 교수-기업이 원하는 미래의 인재상


대학 교육이 기업 취업을 목표로 하면서 기업이 원하는 인재상이 될 수 있는 덕목을 학창 시절 길러야 한다고 생각한다.

인터넷 취업 포털 사이트에 소개된 몇몇 기업들의 인재상을 보면 다음과 같다.

① 창의적인 인재, 긍정적이고 적극적인 인재, 자기 자신에게 충실한 인재, 세계화에 맞는 인재.

② 일과 자신을 사랑하는 사람. 고객 중심, 혁신 주도, 파트너십. 고객 입장에서 생각하고 고객 만족을 위해 행동한다. 창의적이고 열정적인 자세로 혁신을 주도한다. 존경과 배려로 파트너와의 협력 관계를 리드한다.

③ 도전·열정·창의·팀웍·항상 새로운 것을 추구하고 도전하는 사람, 창조적이고 행동력 있는 사람, 시도한 일에는 반드시 성과를 내는 집념과 열성을 갖춘 사람, 팀웍을 중시하고 더불어 일할 줄 아는 사람.

④ 지식인·창조인·세계인·변화에 대한 열정으로 가득찬 지식인, 끊임없이 신지식과 기술을 습득하는 인재, 창의적인 아이디어로 미래를 개척해 나가는 미래지향적 창조인, 미래적 가치와 창의력을 바탕으로 새로운 미래를 개척할 수 있는 인재, 급변하는 시대 흐름 속에 세계를 무대로 종횡 무진할 수 있는 진취적 세계인, 국제적인 안목과 능력을 갖추고 세계 최고에 도전하는 인재.

⑤ 열정과 신뢰를 바탕으로 끊임없이 도전하는 프로페셔널, 규정과 원칙을 준수하며 정직하게 일하는 사람, 자신의 일에 대해 책임을 다하기 위해 최선을 다하는 사람, 성공에 대한 확신과 열정을 가지고 적극적으로 자신을 투자하는 사람, 상대방에 대한 배려와 공정함을 통해 다른 이들과 협력을 이끌어 가는 사람, 항상 새로운 변화를 추구하고 변화를 통해 실제적인 결과를 만들어 내는 사람.

게임 회사들의 인재상은 또 다른 색깔을 가집니다.

그 중 한 회사의 인재상은 즐거움과 창의성. 학습과 도전. 팀워크의 중시와 긍정적인 사고를 갖춘 사람을 원한다고 합니다. 즐거운 게임을 즐거운 생각에서부터 시작됩니다. 즐거운 공간에서 즐거운 사람들과 생활하는 가운데 자유로움과 질서가 조화를 이루는 것을 중요시하며, 이러한 환경 속에서 모두가 창의력을 계발하고 발휘할 수 있는 인재. 자신의 부족함을 인식하고, 부단한 노력을 통해 개선해 나가는 인재를 최고의 인재상으로 꼽습니다. 현실을 개선해 나가려는 도전 정신과 겸손함에서 출발하는 자기발전을 위한 학습은 무엇보다도 중요합니다. 제대로 된 발전을 위해서, 자기 자신을 알고 반성함과 동시에 보다 나은 목표점을 찾아 쉬지 않고 뛰는 인재. 현재의 비즈니스 전쟁에서는 단 한명의 개인이 전쟁을 승리로 이끌 수 없습니다. 나 자신을 앞세우기 보다는 동료와 전체를 우선시하는 사람들이 모여 있을 때, 그 합은 단순한 사람의 합으로 계산될 수 없는 지대한 효과를 봅니다. 또한 철저한 현식 인식에서 비롯된 긍정적인 마인드는 스스로와 주위에 지대한 영향을 끼칩니다. 철저한 자기 반성과 동시에 철저한 긍정적 마인드를 갖춘 인재를 내세우고 있습니다.

또 다른 게임 회사의 인재상은 호기심, 마무리에 대한 집착, 유연한 사고, 낙관적 시각, 위험 감수에 끊임없는 도전 정신과 자유로운 발상, 유연한 리더십을 갖춘 인재를 원한다고 합니다. 미래의 변화를 읽어내고 새로운 지식과 정보를 신속히 습득, 응용하여 앞으로의 사업방향을 제시할 수 있는 능력과 이를 이끌어 낼 수 있는 리더로서 자질을 갖춘 사람, 주어진 일만 수행하는 단계를 넘어 새로운 영역을 창조해 낼 수 있는 능력과 열정을 가진 개척자형 인재를 원합니다.

프로 근성, 사랑, 적극성, 창의성, 적극성, 주체성, 도덕성, 열정, 끈기, 세계화, 진취성, 서비스 정신, 예절, 화합, 성실성, 배려, 신뢰 등등. 아마 이것 단어들이 기업이 원하는 인재상의 대표어들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