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장에서-대도시 김해시장 후보자의 책임론
현장에서-대도시 김해시장 후보자의 책임론
  • 경남도민신문
  • 승인 2018.05.03 18:28
  • 14면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이봉우/제2 사회부 동부취재본부장(김해)

이봉우/제2 사회부 동부취재본부장(김해)-대도시 김해시장 후보자의 책임론


지방선거가 40일이 채 남지 않은 현 상황에서 김해시장 선거에 관심이 집중되고 있는 시점이다. 여야 양당 시장후보자가 사실상 결정이 된 셈이다.

시장은 주민실생활과 직결된 일을 할 사람이다 이러한 중요인물을 뽑는 시장선거가 코앞에 다가와 있다.

후보자들은 자신만이 시장이 되어야 한다는데 대한 적합성을 내세우는 반면 후대의 평가보다 일단 당선되고 보자는 심리가 강하게 움직이고 있다는 것이 표면화되고 있다.

김해 유권자들은 시장후보자들이 성숙한 정책대결을 벌이며 책임 있는 시정을 펼치는 후보들을 기대하고 있다. 그렇지 못한 후보는 본인은 되고 상대후보는 안된다는 등의 논리로 맞서서는 안된다. 그렇게 된다면 비방전만 난무하게 된다.

더민주당 허성곤 김해시장이 마침내 공식출마 기자회견에 이어 2년 재임이후 4년의 임기를 요구하는 6.13시장선거에 혼신의 힘을 다하고 있는 중요시점에 있다 할 것이다.

이번 김해시장 선거는 자유한국당 정장수 후보로 봐선 기필코 시장자리를 탈환해야 한다는 회심의 기회로 삼아야 한다는 구심점을 갖춘 전략승부에 집착하는 모양새이긴 하다.

그러나 여야 양당 시장후보자들은 정작 김해시민의 시급한 요구사항이 무엇인지에 대한 공약정책이 전무하다는데 심각성을 더해주고 있다는 사실이다.

예를 들어 55만 대도시 시민의 삶의 질 중 가장 시급히 요구되는 대학병원급 의료기관 건립, 문화향유의 혜택 등은 사실상 타 지역에 의존하고 있다는 사실을 아는지 모르는지 납득할 수 없다는 질타이다.

시장자리는 기필코 민심을 정확히 읽고 공약정책을 올바르게 반영 올곧고 공정하게 활용해야 그 정당성을 발휘했다고 볼 수 있다.

이러한 과정에서 민의는 왜곡될 수밖에 없다 이 때문에 유권자들은 신뢰를 바탕으로 한 소신있는 시정 집행으로 시민의 삶의 질 차원의 행복추구권에 책임을 다하는 철학을 겸비한 시장을 요구하고 있다는 것에 유권자들의 표심향방이 뚜렷해 질것이라는 기대를 가져야 한다.

그러나 여야 시장후보자들은 대도시김해 실정에 동떨어진 대부분의 공약들이 유권자들의 눈과 귀를 사로잡는 근시안적 공약의 유혹이 크다는 중론이 이를 뒷받침해주고 있다는 사실을 직시해야 할 것이다.

이 때문에 시민유권자들은 후보자들의 면면보다 정책에 대한 관심이 더 높다는 것을 인식해야 한다.

이렇게 놓고 볼 때 민심을 정확히 읽고 초점을 맞춰야 된다는 논리가 설득력을 얻게 된다는 진리를 왜곡해서는 정답을 찾기 힘들다는 것이다.

김해시는 현재 인구 55만으로 60만 시대를 바라보는 대도시의 명분을 갖춘 부산, 창원의 배후도시로 성장잠재력을 상당히 갖춘 미래지향적인 도시다.

이러한 대도시의 수장을 뽑는 이번 시장선거는 유권자들의 선택이 김해의 미래를 좌우한다는 자부심과 함께 투표권 행사에 누를 범해서는 안된다는 유권자만의 철학이 필요하다는 대목이다.

현재까지 양당 시장후보자들은 저마다의 각종 정책들을 쏟아내고 있지만 현실성에 맞지 않다는 지적들과 함께 뜬구름 잡는 정책들로 유권자들을 혼란스럽게 만들고 있다는 지적들이 상존하고 있다.

시장이 되겠다는 후보자들은 현 김해시가 처해 있는 필요한 것이 무엇인지를 면밀히 파악한 뒤 정책을 내놔야 될 것이라는 중론이 주민들 사이에 화두로 자리하고 있다는 사실을 명심하여야 할 것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