추경예산안 수혈…경남경제 단비 내리나
추경예산안 수혈…경남경제 단비 내리나
  • 배병일기자
  • 승인 2018.05.22 18:29
  • 1면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3조8317억원 국회통과…고성·통영 등 도내 4곳 ‘숨통’

청년일자리 창출·고용위기 극복 등 지원 사업 본격화


‘청년 일자리·고용위기지역 대책’ 3조8317억원 규모의 추가경정예산안이 45일 만에 국회 문턱을 넘었다.

지난 21일 국회 본회의에서 경남도의 청년 일자리 창출 및 고용 위기 극복을 위한 현안 사업비가 대거 반영돼 지역경제에 숨통이 트일 것으로 보인다.

이번 추가경정예산안이 국회통과 됨에 따라 경남지역의 경우 고성군, 통영시, 거제시, 창원 진해구 4곳의 고용위기 지역에 대한 추경 집행으로 일자리 창출과 고용위기 지원에 단비가 될 것으로 기대된다.

고용·산업위기지역 지원을 위해 투자촉진보조금·임대용지 조성 등 투자유치 지원 340억원, 지역 관광자원 확충 등 관광지원 확대 260억원, 도로·어항·환경시설 등 지역 인프라 지원 820억원, 실직자 생계 지원을 위한 희망근로 한시 시행 121억원이 확정 됐다.

조선·자동차 업종 및 협력업체 지원 사업으로 자동차부품업체 및 조선기자재업체의 경영위기 극복을 위한 업종전환·판로개척 R&D 지원 580억원, 협력업체 수출 지원 및 자금공급 확대 600억원이 통과됐다.

울산광역시와 경남의 거제·창원·통영·고성, 전북 군산, 전남 목포·영암 고용·산업 위기 지역 지원용 예산이 대거 늘어났다. 2000억원이 개별사업으로 전환해 추경에 반영됐다.

이들 4개 지역은 조선산업구조조정 여파로 인해 지역경제 위축이 전국 어느 지역보다 심한 상황이다. 이번 추경이 지역 생산의 거점 기능 회복을 위한 마중물 역할을 하게 될 것으로 전망된다.

특히 거제와 통영은 지난해 하반기 실업률 전국 1, 2위를 기록하는 등 어느 때보다 경제 회복을 위한 긴급지원이 시급했던 지역이다.

이번 정부 추경에서 지역 주도형 청년일자리 사업, 희망근로 지원, 인력양성 및 창업보육을 위한 지원 사업 등이 반영됐다.

또 조선업 불황으로 극심한 경기 침체를 겪고 있는 경남지역 4개 시군이 5월 초 고용위기지역으로 지정됨에 따라 지역경제 활성화 지원 사업비를 추가 확보해 지역 주민들에게 실질적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된다.

이와 별도로 고용위기 지역으로 지정된 목포·영암 지역 사업주는 고용유지지원금, 중소기업 청년 추가고용 장려금, 고용촉진장려금 등의 정부 지원을 받는다. 특히 조선업 협력업체와 소상공인은 경영안정자금을 융자받을 수 있어 큰 도움이 될 것으로 보인다.

근로자는 훈련연장급여, 취업촉진수당, 직업훈련생계비 지원 확대, 근로자 생활안정자금을 받게 돼 지역경제 활성화에 큰 도움이 될 전망이다.

이번 정부 추경에는 고용위기지역으로 지정된 창원과 통영, 거제, 고성 지역을 지원하는 국고예산 1124억 원이 반영되어 있고, 청년 일자리 사업 지원 예산 70억원도 포함되어 있다.

고용유지지원금을 상향하고 지역고용촉진지원금 지급, 퇴직숙련인력 재취업 지원 등 근로자와 실직자를 위한 지원에 사용될 전망이다. 배병일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