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노총 “지자체 청소노동자 직접 고용하라”
민노총 “지자체 청소노동자 직접 고용하라”
  • 강정태기자
  • 승인 2018.05.24 20:38
  • 3면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민주노총 민주일반연맹 일반노동조합이 24일 오전 진주시청 브리핑룸에서 민간위탁제도 폐지와 관련한 기자회견을 가졌다.

민주노총 민주일반연맹 일반노동조합 서부경남지부(지부장 최선윤)가 24일 오전 진주시청 브리핑룸에서 기자회견을 갖고 “지방자치단체는 청소용역 민간위탁제도를 폐지하고, 청소노동자들을 즉각 직접 고용하라”고 촉구했다.


이들은 “청소노동은 상시지속적 업무임에도 쪼개기 계약, 시간선택제 임기제 공무원 채용 등으로 공공부문 비정규직 노동자가 되어 전국에 40만명이 양산됐다”며 “비정규직 문제는 차별 등으로 심각한 수준에 올라 당연히 정규직으로 전환돼야 함에도 지방자치단체의 전환율은 10%남짓으로 매우 저조하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지방자치단체의 민간위탁제도는 고용불안과 임금에서 차별을 야기시키고, 임금착복과 비리의 온상으로 시민혈세를 낭비하는 불합리한 제도로 지목돼 왔다”며 “약 1조의 민간위탁금은 700여명 남짓한 생활폐기물 수집운반업체 사장들만의 배를 불리고, 1만8000여명의 비정규 환경미화원들을 저임금과 사고와 질병으로 죽음으로 내몰리고 있다”고 덧붙였다.

이들은 “이윤과 일반관리 등 30%의 예산낭비금액 3000억원이면 7000여명의 실업자들을 채용할 수 있다”며 “지방자치단체가 먼저 나서 비정규직 없고, 차별이 없는 공정한 자치단체를 우선 만들어야 민간부분의 차별 문제도 해결할 수 있다”고 말했다.

또한 “차별 없고 공정한 자치단체 실현은 자치단체와 지방공사공단, 출자출연기관으로부터 정규직과 비정규직의 차별을 없애야 한다”며 “시민인 노동자들을 괴롭히는 갑질 회사에 불이익을 주는 조례 등을 제정해 공정함을 지키도록 해야 민간기업들의 모범이 될 수 있다”고 말했다.

한편 이들은 24일부터 진주시청 앞 광장에서 민간위탁제도 폐지와 청소노동자들의 직접 고용을 촉구하는 집회를 이어나갈 예정이다. 강정태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