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설-후보자들 정책으로 승부 걸어야
사설-후보자들 정책으로 승부 걸어야
  • 경남도민신문
  • 승인 2018.05.27 19:11
  • 15면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풀뿌리 민주주의의 상징인 6·13 전국동시지방선거가 후보자 등록이 마무리되면서 본격적으로 막이 올랐다. 최종 후보등록 마감 결과 경남에서는 도지사 선거 3명, 도교육감 선거 4명, 시장·군수 선거 63명, 지역구 도의원 141명, 지역구 시·군의원 510명, 비례대표 도의원 18명, 비례대표 시·군의원 74명 등 총 813명이 등록했다. 여야 정당 후보와 무소속 후보들은 후보자 등록을 마치고 오는 30일부터 표밭을 누비는 등 발걸음이 한층 빨라지고 있다.


그런데 지역일꾼을 선출하는 선거에서 정책대결은 사실상 실종되고 상대 후보에 대한 비방과 마타도어가 난무하는 등 선거 분위기가 혼탁해지는 양상이다. 각 후보 진영은 정책대결을 표방하면서도 한쪽으로는 상대후보를 깎아내리거나 헐뜯는데 혈안이다. 이 때문에 후보들간 고소·고발이 잇따르면서 선거전이 갈수록 얼룩지고 있는 실정이다. 후보들의 이같은 네거티브 전략은 정치에 대한 불신을 넘어 자칫 선거에 대한 염증만을 키울 수 있다.

물론 후보의 도덕성은 중요한 요소인만큼 검증은 반드시 필요하다. 하지만 도덕성 검증을 빌미로 정책선거를 외면하고 상대 후보에 대한 헐뜯기에만 매달리면 선거 분위기는 흐려질 수 밖에 없다. 지역의 일꾼을 뽑는 선거에서 정책은 뒷전인 채 소모적인 비방전으로 흐르게 되면 유권자들이 제대로 된 인물을 선택할 수 있는 기회가 줄어들게 된다. 따라서 도내 각 후보들은 지역발전과 도민 삶의 질을 높일 수 있는 정책으로 승부를 걸어야 한다.

후보들은 현실성 있는 공약과 페어플레이로 유권자 심판을 받아야 한다. 네거티브와 흑색선전이 없는 차분하고 공정한 분위기 속에서 선거가 치러질 수 있는 선거풍토 조성을 위해 후보자와 유권자 모두가 노력해야 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