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남도 지방선거 공직자 선거중립 특별감사
경남도 지방선거 공직자 선거중립 특별감사
  • 송교홍기자
  • 승인 2018.05.28 18:56
  • 1면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한 대행, 공명선거 관리·정부추경 후속조치 등 논의

한경호 도지사 권한대행은 28일 경남도청 실국본부장과 주요 출자출연기관장 등이 참석한 간부회의에서 공명선거 관리와 정부추경 후속조치 등을 논의했다.


먼저 한 대행은 공정한 선거관리와 공직자의 선거중립 의무를 특별히 강조했다.

한 대행은 “이제 지방선거가 목전에 다가왔다. 6월 1일 선거인 명부 확정, 6월 8일과 9일 사전투표 등 선거관리에 만전을 기해 달라”며 “도청의 실국본부장이 직접 시·군 현장에 나가 투·개표소 준비 상황 등을 점검해 달라”고 당부했다.

그리고 한 대행은 “경남 선거가 전국적인 관심이 되고 있다. 공직자들이 선거에 개입하거나 불필요한 오해를 받을 수 있는 행동을 해서는 안 된다”며 “감사관실에서는 특별감찰을 강화해 달라”고 지시했다. 이와 더불어 “출자출연기관의 일탈행위에 대해서도 각별히 신경써 달라”고 당부했다.

이에 따라 경남도는 28일부터 6월 22일까지 선거철 공직기강 특별감사를 실시한다고 밝혔다. 공직자의 정치적 중립의무 위반, 근무지 무단이탈 등 복무기강뿐 아니라 선거를 의식한 민원처리 지연 등 소극적 업무행태까지 감사를 실시할 계획이다. 그리고 이와 별도로 4개반 36명의 감사 담당공무원과 민간암행어사 39명이 공직자 선거개입 방지를 위한 특별감찰을 실시 중이며, 행정안전부에서 주관해 시·도간 합동감찰도 실시하고 있다.

정부추경 후속조치에 대해서도 논의했다. 경상남도 관계자는 “제조업 재고율이 높아지면서 공장 가동율도 떨어지고, 민간소비도 부진을 면치 못하는 등 경남의 전반적인 경제지표가 전국 평균에 미치지 못하고 있다”는 우려를 나타내고 “정부추경의 신속한 집행을 통해 추경이 경남 경제의 버팀목이 될 수 있도록 해야 한다는 데 인식을 같이했다”고 밝혔다.

그리고 한 대행은 구제역과 조류독감(AI) 예방대책을 위해 장기간 비상근무를 해온 직원들에 대한 표창 등 격려방안 마련도 당부했다. 한 대행은 “지난해 11월부터 6개월 동안 24시간 비상방역체계를 유지해온 구제역과 AI 특별방역대책기간이 이번 주 종료 예정이다”라며 “가축 전염병으로부터 경상남도를 지키기 위해 불철주야 노력해 온 농정국 등 관계 공무원들에게 감사의 마음을 전한다”며 “고생한 직원들에게 격려가 될 수 있도록 표창 등 보상방안도 마련하라”고 지시했다.

전국적으로 구제역은 지난 4월 1일, AI는 지난 3월 17일 이후부터 발생하지 않고 있어 경상남도는 6월부터는 평시방역체계로 전환할 계획을 가지고 있으며, 특별방역대책 기간이 끝나더라도 상시방역체계를 유지하고, 취약지역을 중심으로 지속적인 방역대책을 추진해 나갈 계획이다. 송교홍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