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민칼럼-삼국지와 손자병법
도민칼럼-삼국지와 손자병법
  • 경남도민신문
  • 승인 2018.05.30 18:55
  • 15면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서정한/합천애육원 원장

서정한/합천애육원 원장-삼국지와 손자병법


5월 17일 경남지역 모 일간지에 합천읍에 군민의 휴식공간인 <일해공원> 이름을 고치자고 신문기사가 보도되었다. 우리 합천신문사에서는 줄기차게 명칭변경을 반대했다.

왜냐하면 전직 대통령 생가(生家)나 기념관을 여러 곳에 방문했다. 노무현 前대통령 고향 및 생가(경남 김해), 김영삼 前대통령 고향(경남 거제), 김대중 前대통령 기념관(전남 목포) 모두 수십억 예산을 투자하여 잘 되어있다.

그런데 합천은 율곡면 내천리에 초라한 초가집 한 채가 있을 뿐이다. 어느 문중(門中)이나 고향땅에 큰 인물이 배출되면 자랑스럽게 생각하고 긍지를 가진다. 누가 뭐라 해도 오천년 역사에 국가 원수를 배출한 합천이다. 고려시대 신성황후를 배출했다고 합천시장 이름을 <황후시장>으로 개명했다.

기념관은 세우지 못할망정 <일해공원>이름을 고치라고 5ㆍ18역사의 아픔도 있지만 공(功)도 많다, 올림픽 유치, 단임제 실천, 헌법 제정, 물가안정, 사회 안정, 사회복지 종사자 월급지급, 운영비, 생계비 등 보조금 지원(공무원 수준), 前직 대통령들이 좋은 치적도 있고 잘못도 있다. 합천사람의 자존심이 있는가 잘 생각해 보자.

오늘 칼럼에서는 중국의 삼국지 전쟁과 손자병법을 거론한다. 현재 합천의 6ㆍ13지방선거에 군수도 3파전, 도의원 선거도 3파전이다. 삼국지와 흡사하다. 현재, ①더불어 민주당 군수후보(정재영), ②자유 한국당 군수후보(문준희) ③바른 미래당 군수후보(조찬용) ④무소속 군수후보(윤정호) 등이 있다. 그러나 군민들은 3파전으로 본다. 그래서 여론조사 결과가 각각 다르게 주장한다. ①40:40:20 ②50:30:20 ③30:30:30으로 주장하기도 한다. 어느 게임이 맞을지 개표해봐야 할 것 같다. 도의원 후보도 ①더불어 민주당 후보(김무만) ②자유 한국당 후보(이진출) ③무소속 후보(김윤철) 3명이 있는데 많이 노력하는 후보가 당선될 것이다.

본론으로 들어가서 <삼국지>의 삼국은 조조가 이끄는 위(偉)나라, 유비가 이끄는 촉한(蜀漢), 손권이 이끄는 오(嗚)나라가 중국대륙을 삼등분하여 천하의 패권을 놓고 숨 막히는 승부를 펼쳤다. 필자는 <삼국지>소식과 역사책을 열 번 넘게 읽었다.

삼국시대는 약400년간 이어온 한(漢)제국이 멸망하는 계기가 된 황건적의 난(BC184년)에서 시작되었다. 동탁, 여포, 원소, 원술, 손권, 유포와 같은 영웅들이 활약했다. 조조, 유비, 손권이 차례로 역사의 전면에 나서면서 장대한 드라마가 펼쳐진다. 그들의 부하인 관우, 주유, 사마의, 제갈량 같이 전략가, 명장들이 등장하는데 주군(主君)도 훌륭하지만 보좌하는 장군 전략가들이 더욱 중요하다.

최근 합천의 선거 사건 한 가지에 참모들이 잘못했다고 비평한다. 삼국시대의 스토리가 흥미진진한 이유는 속고 속이는 계책과 죽고 죽이는 전쟁을 통해 난세를 헤쳐 나가고 나라를 세우는데 있다. 그 당시의 사람들 모습과 심리변화가 현대에도 그대로 재생되고 있다. 삼국지 연의를 가장 정사(正史)로 인정한다. 삼국지는 후한황조 말기에 발생한 황건의 난을 시작으로 진나라가 중국 대륙을 통일할 때(BC280년)까지 96년간 동안 역사를 다루고 있다. 적벽대전, 이릉전투, 오장원 전투, 제갈량의 북벌 등이 전쟁기술과 승리의 원인을 알게 한다. 삼국지는 1장(BC184-206) 후한의 붕괴와 군웅 할거시대, 2장(BC207-220)적벽대전과 삼국시대의 개막, 3장(BC221-280)제갈량의 북벌과 진나라의 삼국통일로 나누어 볼 수 있다. 선거에서 배울 점은 삼국지의 전략, 전술이 오늘날에도 적용된다는 점이다. <손자병법>은 작자가 손자(손무-孫武)이다.

손자병법은 우리에게 항상 자신을 지키는 지혜와 가르침을 주고 삶의 경영철학, 조직운영의 원리를 가르친다. 국가와 기업의 경영, 정치의 원리, 개인의 처세방법을 다양하게 가르친다. 손자병법은 총13편으로 되어있고, 선거에서 ①조직 ②돈 ③정보 ④작전 ⑤홍보(심리전) ⑥사람을 통솔하는 법 ⑦경제의 중요성 ⑧일기, 지형지물 ⑨속임수 ⑩법으로 다스리는 방법 등이 열거되어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