남동발전 미얀마 고효율 쿡스토브 보급
남동발전 미얀마 고효율 쿡스토브 보급
  • 배병일기자
  • 승인 2018.06.04 20:37
  • 11면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기후변화대응·해외 온실가스 배출권 확보나서

한국남동발전(사장 유향열)이 미얀마 고효율 쿡스토브 보급사업을 통해 해외 온실가스 배출권 확보에 나섰다.


한국남동발전은 4일 미얀마 만달레이에서 개도국 고효율 쿡스토브 보급을 위한 온실가스 감축 프로그램인 청정개발체제(CDM, Clean Development Mechanism) 사업의 착수식을 가졌다고 밝혔다.

이날 착수식은 우 오 윈(U Ohn Win) 미얀마 환경부 장관, 쇼 미앗 마오(Zaw Myint Maung) 만달레이 주정부 주지사를 비롯한 미얀마 정부관계자와 한국 참여기업인 한국남동발전, 한국전력공사, 삼표시멘트, SK텔레콤 대표단 등 80여 명이 참석한 가운데 사업관련 협력의지를 다지고 향후 3년 간 추진될 사업의 성공적인 수행을 기원하기 위해 마련됐다.

이 사업은 지난 5월 환경부의 외부사업지침 시행령 개정 이후 처음으로 추진되는 온실가스 해외감축사업으로, 한국남동발전은 (재)기후변화센터와 함께 미얀마 3개주의 건조지역에 매년 1만 8,000대씩, 5년 간 총 9만대의 쿡스토브를 보급한다.

미얀마 지역 주민들의 주된 취사용 연료는 나무땔감이며, 나무땔감의 사용으로 인해 발생하는 문제들은 건강, 교육, 빈곤, 숲 황폐화, 기후변화 취약성 증가 등에도 영향을 미친다.

이에 한국남동발전과 한국전력공사, 삼표시멘트, SK텔레콤 등 3개 투자사들은 쿡스토브 보급을 통해 숲 보전을 통한 기후변화대응, 주방환경개선, 주민생활의 질 향상 등을 지원하게 된다.

한국남동발전은 UN 청정개발체제 사업으로 등록된 ‘쿡스토브 보급’에 투자함으로써 개발도상국 대상 사회공헌이라는 기대효과를 창출함과 동시에 해외 온실가스 배출권을 확보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한국남동발전 관계자는 “미얀마 고효율 쿡스토브 보급사업을 통해 지역주민들의 삶의 질 향상 및 일자리 창출에 기여하고, 기업은 해외 온실가스 배출권을 확보와 더불어 미얀마 정부와 우호적 관계를 마련하는 계기가 되길 바란다”고 말했다.
배병일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