함안군 다문화가정 자립 지원 ‘눈길’
함안군 다문화가정 자립 지원 ‘눈길’
  • 김영찬기자
  • 승인 2018.06.07 18:28
  • 8면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가족·취업소양·한국사회적응 교육 등 진행
▲ 함안군이 다문화가정의 복지 실현과 삶의 질 향상을 위해 적극 지원하고 있다.

다문화가정이 날로 늘어가는 추세에 함안군이 다문화가정의 복지 실현과 삶의 질 향상을 위해 적극 지원하고 있다고 7일 밝혔다.


군에 따르면 관내 다문화가정은 총 557세대로, 결혼이민자의 출신국가 17개 국 중 베트남, 중국, 필리핀 순으로 3개국이 83%를 차지하고 있다.

또한 군 관내 거주 외국인 또한 3월말 기준, 총 인구수의 5%인 3563명으로 경남도내 군부 중 가장 많은 것으로 나타났다.

이에 다문화가족의 안정적인 정착과 사회·경제적 자립을 목표로 함안군 다문화가족지원센터(센터장 조은옥)를 통해 한국어 교육을 비롯한 가족·취업소양·한국사회적응 교육 등 다양한 교육을 지원하고 있다.

또한 결혼이주 여성들의 경제적 자립과 역량을 강화하는 부분에 중점을 두고 실질적인 사회경제적 진출을 지원하기 위해 여성결혼이민자 자격취득 경비를 지원하고 있다.

2012년부터 실시한 자격취득경비 지원사업에는 지난해까지 자동차운전면허, 네일아트, 이·미용, 바리스타, 요양보호사, 조리사 등 10여 직종에서 200여명이 자격을 취득해 취업했다.

또한 결혼이주여성들의 필요에 따라 운전면허 자격취득반, 바리스타 2급 자격증반, 헤어컷트반 등을 운영해 결혼이민자의 능력과 적성에 부합하는 맞춤형 서비스 제공에 힘쓰고 있다.

이를 위해 1:2 트라이앵글 멘토링사업으로 상담을 통한 가족구성원들 간의 심리적 어려움을 완화시키고, 통·번역 서비스사업으로 초기정착 단계에서 경험하는 의사소통 문제를 해결하고 있다.

다문화가정의 건강한 가족관계 형성을 위해 다양한 프로그램을 진행 중이며 오는 7월에는 지역사회 구성원으로서의 소속감, 친밀감 증진을 위한 ‘어울림 한마당’, 세대 공감 및 다문화사회와 고부간의 이해를 돕는 ‘시부모교육’을 개최할 계획이다. 김영찬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