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침을 열며-실업 탈출구! 융합 기술인력 양성 대학
아침을 열며-실업 탈출구! 융합 기술인력 양성 대학
  • 경남도민신문
  • 승인 2018.06.10 18:29
  • 14면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김진수/한국폴리텍대학진주캠퍼스 컴퓨터응용기계과 교수
 

김진수/한국폴리텍대학진주캠퍼스 컴퓨터응용기계과 교수-실업 탈출구! 융합 기술인력 양성 대학


제조업에 종사하는 노동력은 점차 감소하고 기능공이나 숙련공의 고령화가 가속 되고, 전통적인 제조분야(생산직)에 대한 업무기피 및 제조업의 공동화 현상이 심화되고 있다.

ICT 기반의 4차 산업혁명으로 사물인터넷·빅데이터·클라우드·스마트 로봇 등 기반 기술의 동시다발적 발전하고 있는 현 시점에서 지속적인 경제 성장과 더불어 주력·전통산업은 혁신의 기초를 제공하여 제조업을 기반으로 성장, 국가기간산업을 통해 국가의 위상 강화 및 수출 비중을 확대가 필요하다.

대학을 졸업하고도 취업을 하지 못해 고민에 빠져있는 청년이나 명예퇴직자와 베이비부머 세대를 위해 생애 전주기 취업교육을 하는 대학을 소개하고자 한다.

실업의 탈출구 역할을 하는 대학은 바로 40여년 전통의 국책대학인 한국폴리텍대학으로 전국34개의 캠퍼스와 융합기술원, 신기술 연수원등에서 청년실업자와 신 중년 특화교육 및 생애 전주기 교육을 실시하고 있으며, 고학력 미취업자를 위해서 취업에 필요한 기술을 교육하는 하이테크 과정과 전문기술과정 및 기능인의 최고봉이라 하는 기능장 과정은 전액 국비 무료교육으로 운영되고 있다.

또한 1인 1개 이상의 국가기술자격증을 취득하여 전국에 취업 되고 있어 경남지역에서 명실상부한 취업이 1등인 대학으로 발전하고 있다.

학위 과정으로는 전문대학과정, 4년제 학사과정 등 신기술 교육과 국가기간산업의 전통적 제조업인 용접에서부터 4차 산업에 해당하는 ICT기술 등 산업전반에 필요한 사람을 대상으로 교육을 실시하고 있다.

필자의 전공인 컴퓨터응용기계과는 30개 캠퍼스에 16개의 다기능과정과 14개의 전문기술과정, 2개의 기능장과정과 심화과정을 운영 중에 있고, 이중 10%는 ICT융합과정 및 특성화로 학과개편을 한 상태이고 점차적으로 확대되고 있다.

기업이 원하는 인재를 양성하기 위하여 고속․복합 가공 기술, 정밀 측정 기술, CNC 컨트롤러 유지보수 기술, 3D 고급 설계 기술과 재직자 직무 향상 과정에 꾸준히 요구 되는 교육 내용을 개설하고 있고, 재직자를 위한 맞춤형 고급교육 과정이 될 수 있도록 교원 연수를 통한 교육자의 기술력 확대와 산학 협력 업체의 자문을 받아 운영되고 있다.

최신 장비를 활용하여 설계, 가공, 측정 분야의 특화된 교과운영이 필요하여 현장 생산기술 향상에 반영 될 수 있도록 수요자 요구사항에 맞춰 산업현장 교수와 대한민국 명장등의 기업체 전문분야 교수진들도 교육에 참여하여 최선을 다하고 있다.

스마트 공장의 현장기술을 적극적으로 반영하여 ‘스마트팩토리’ 기술 바탕의 항공기부품가공/설계기술 훈련으로 취업률을 달성하였고, 지능형 생산 장비를 비롯한 IT융합기술 시스템 도입으로 교육환경 선도화를 통해 우수 기술 인력 양성으로 취업의 질을 향상 시키고, 지역내 기술혁신과 동력기반 부품사업에 기여하고 있다.

각 지역내 창조경제 혁신센터 및 지역인적개발위원회의 인력양성 사업에 적극적으로 참여하여 스마트공장의 실질적인 현장밀착형 우수 인력을 양성함으로써 취업률을 확보하고 재직자의 실무 능력을 향상시키고 있다.
특성화에 따른 NCS기반의 전통산업 기술 교육과 ICT 융합교육으로 경쟁력확보를 통해 대학의 경쟁력을 강화 하고, 지역 내 현장 밀착형 인력양성 특성화 거점대학의 역할과 지역 내 다른 교육기관에서 적용하지 않은 교과내용을 접목하여 첨단소재부품가공분야의 스마트팩토리 훈련과정 개발 및 적용을 통해 양질의 교육 훈련 서비스 제공으로 향상훈련 인원 및 참여 기업체가 증가하고 있다.

각 지역별 주력산업에 맞춘 정밀기계가공 설계 및 신기술 구축으로 제조의 근간인 전통산업+ICT 기반의 생산제조 기술 교육을 통해 지역경제 및 나아가 국가경제활동 활성화에 기여하고 있는 대학으로 산학 연계 맞춤 훈련인 채용예정자형 일·학습 병행제를 특화하여 제품생산기술 기반의 융·복합형 가공기술 실무인력을 양성하고 있어 전국의 실업탈출구 대학으로 생각된다. 취업을 하지 못해 가슴시린 사람들이 많이 지원하여 취업에 성공하길 기대해 본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