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남문화예술회관 대공연장 무대시설 정밀안전진단 실시
경남문화예술회관 대공연장 무대시설 정밀안전진단 실시
  • 윤다정기자
  • 승인 2018.06.21 18:29
  • 4면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무대시설물 정밀안전진단 실시로 공연장 안전사고 철저히 대비

7·8월에는 노후 화물승강기 교체 및 음향·조명 개선 공사 실시


▲ 경남문화예술회관 대공연장 무대
올해 개관 30주년을 맞은 경상남도문화예술회관은 원활한 공연 준비와 안전사고 예방을 위해 지난 4월 23일부터 6월 15일까지 대공연장 무대시설물에 대한 정밀안전진단을 실시했다고 21일 밝혔다.

정기안전검사는 공연장 등록일로부터 매 3년, 육안이나 안전진단 장비를 사용해 무대시설 및 그 설치 상태의 안전성 등을 조사 및 검사하는 것이다. 정밀안전진단은 공연장 등록일로부터 매 9년, 안전진단 장비를 사용해 무대시설의 물리적 상태, 기능적 결함 등을 파악해 비파괴검사·내시경검사·진동시험 등을 수행한다.

경남문화예술회관은 그간 3년마다 받는 정기안전검사에서 큰 문제점이 발견되지 않아 정밀안전진단을 받지 않아도 됐다. 하지만 지난 2015년 공연법 개정으로 정기안전검사에 문제가 없더라도 9년마다 정밀안전진단을 실시하도록 변경됨으로써, 개관 이래 처음으로 무대시설물 정밀안전진단을 진행하게 됐다.

이번에 실시한 정밀안전진단은 대공연장 무대시설물인 방화막, 막시설, 조명 및 음향시설, 연주승강무대 등 65개가 대상이며, 무대시설의 ▲설치상태 및 구조검사 ▲운전검사 ▲구동검사 ▲비파괴검사 ▲진동시험 ▲내시경검사 ▲구조해석 등을 수행했다.

정밀안전진단 결과 시설 개선이 필요한 부분이 확인되면 하반기 정비 기간을 이용해 보수할 방침이며 예산이 수반되는 사항은 내년 예산에 반영해 개선할 계획이다.

한편 경남문화예술회관은 매년 상·하반기 두 차례 자체 무대시설 안전관리 및 유지관리 보수 용역을 수행해왔으며, 오는 7~8월에는 노후된 공연장 화물승강기 교체와 대공연장 음향 및 조명 시스템 개선 공사도 병행할 예정이다.

경남문화예술회관장 직무대리를 맡고 있는 하태봉 관장은 “무대시설물의 정기점검을 통해 지역예술인들에게 더욱 안전하고 좋은 환경에서 공연을 할 수 있도록 최선의 노력을 다하겠다”고 전했다. 윤다정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