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자의 시각-경상대·경남과기대 통합 교명, 신중한 논의 이뤄져야
기자의 시각-경상대·경남과기대 통합 교명, 신중한 논의 이뤄져야
  • 경남도민신문
  • 승인 2018.06.27 19:07
  • 15면
  • 댓글 1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윤다정/교육·문화부 기자

 
윤다정/교육·문화부 기자-경상대·경남과기대 통합 교명, 신중한 논의 이뤄져야

국립 경상대학교와 국립 경남과학기술대학교의 통합대학 교명으로 제시된 ‘국립경남대학교’를 두고 일각에서 갈등이 일어날 것으로 우려된다는 지적이다.

지난 20일 경남과기대 본부에서 열린 ‘경상대학교-경남과학기술대학교 간 연합대학 구축을 통한 대학통합 연구용역’ 최종보고회에서 양교의 통합대학 교명으로 ‘국립경남대학교(영문 GNNU)’가 제시됐다.

하지만 사립 경남대학교가 현존하는 상황. 더군다나 지난 2012년 9월 대법원은 교명에 관한 상표 등록을 둘러싼 경남대와 경상대 간의 법적 분쟁에서 경남대의 손을 들어준 바 있다.

이러한 사례가 있는데도 ‘경남대학교’라는 교명이 거듭 언급되는 것은 적절치 못하며 용역기관이 사전 준비와 더불어 분쟁 재발 소지 등 문제에 신중하게 접근하지 못했다는 지적까지 나오고 있다.

이에 해당 용역기관 측은 “그간 경상대와 경남과기대 간 통합 논의에서 있었던 자료를 토대로 교명을 제시한 것”이라며 “특허심판원이 ‘국립경남대학교’를 불허한다면, 영문 교명 ‘GNNU’는 경남의 국립대학교라는 이미지 각인 효과를 위해 사용이 필요하다는 의견을 제시한 것”이라고 말했다.

물론 양교의 통합교명이 아직 국립경남대로 확정된 것은 아니다. 제시됐을 뿐이다.

특히 경상대는 거점국립대지만, 경상대를 제외한 모든 거점국립대가 광역자치단체의 행정구역 명칭을 사용한다는 점에서 경상대의 현재 교명은 적합해 보이지 않거나 아쉬울 수 있다. 한편 경남과기대는 31개에 달하는 전국 국립대 가운데 하나지만, 거점국립대는 아니다. 두 대학이 통합하게 된다면 해당 대학은 거점국립대가 된다.

어쨌든 양 대학의 통합교명이 국립경남대라고 아직 확정된 단계는 아니니 좀 더 지켜보자는 입장과, 사전에 재고해야 한다는 입장이 수면 위로 오를 전망이다.

이 과정에서 통합 과정상 문제점을 더욱 면밀히 점검하고, 대내외적으로 대학 구성원들 간의 활발한 논의가 이뤄져야 불필요한 차질을 줄일 수 있을 것이다.

양 대학은 연합대학 구축을 통한 대학통합 과정에서 소기의 목적, 즉 줄어드는 학령인구를 비롯해 재정난, 교육환경의 변화 등으로 인한 문제점을 극복하고 경쟁력 있는 지역대학으로 남아 지역·사회 발전에 기여하자는 취지를 기억하고 여러 문제점에 대비해야 할 것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1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이도 2018-07-01 18:11:35
추가로다루어주셔서 감사합니다만 그냥현존하는 상황이아니고 혈세로대법원까지끈질기게가지고가서 2012년에 판결이난상황(경상대가완전히졌지요)입니다. 그렇다면 용역기관이 인용을 "불허한다면"이라는 가정법을사용한다는것이 순서에맞나요? 대법원판결을뒤집어놓고하든 아닌헌법소원을먼저해야하는것아닌가요?
다시말씀드리지만 국민의혈세가 이렇게낭비가되고있다는것에 마음이아픔니다(경기대도 광역자치단체명사용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