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교육청 학교급식 연구용역 보고회 개최
도교육청 학교급식 연구용역 보고회 개최
  • 강정태기자
  • 승인 2018.07.16 18:46
  • 2면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합리적인 식품비 지원 기준·급식 발전방향 제시
▲ 경남도교육청은 16일 본청에서 합리적인 학교급식경비 지원기준 마련을 위한 연구용역 보고회를 개최했다.

경남도교육청은 16일 본청에서 합리적인 학교급식경비 지원기준 마련을 위한 연구용역 보고회를 개최했다.


이번 연구용역은 학교급식 지원 경비 현황 및 문제점 분석을 통해 합리적인 급식비 지원 기준을 제시하고, 학교급식 운영 전반에 대한 경제적·정책적 분석을 통해 장기적인 경남학교급식의 발전방안을 모색하기 위해 지난 4월부터 3개월간 진행해 왔다.

연구를 수행한 경상대학교 산학협력단 김인수 교수는 현행 무상급식비 현황 분석, 타 시·도 비교 검토 및 실 소요경비 산출 등 다각적으로 연구한 결과 경남의 학교급식비 지원 단가 인상이 필요하다고 발표했다.

김 교수는 “분석 결과 타 시·도에 비해 경남의 식품비 지원 단가는 상대적으로 낮은 편이다”며 “지역 특성 상 소규모 학교가 많으므로 50명 이하 지원 기준을 신설하는 등 지원구간을 정비하고, 안전하고 위생적인 식재료 공급을 위한 유통체계 구축방안을 지자체 등 유관기관과 협력해 적극적으로 강구할 필요가 있다”고 말했다.

보고회에 참석한 박종훈 교육감은 “식품비 지원단가 현실화, 고등학교까지 무상급식 확대를 비롯해 안전하고 우수한 지역생산 식재료의 학교급식 이용 확대 등 학교급식 질 향상을 위한 다양한 노력이 필요하다”며 중장기적 학교급식 발전 계획을 수립해 속도감 있게 추진해 줄 것을 당부했다.

경남은 광역자치단체로서는 최초로 지난 2011년부터 무상급식을 시작해 현재 동지역 고등학생 6만4000명을 제외한 32만1000여명의 학생에게 무상급식을 실시하고 있으며, 식품비 단가는 2012년 한차례 11.7% 인상한 이후 현재까지 동결된 상태이다.

도교육청 관계자는 “이번 연구 결과를 바탕으로 도청과 협의를 거쳐 식품비 지원 기준을 수립하고 제시된 문제점과 발전방안 등을 향후 경남 학교급식 정책 수립에 활용할 계획이다”고 밝혔다. 강정태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