창원조선업희망센터 운영 올 하반기 연장
창원조선업희망센터 운영 올 하반기 연장
  • 최원태기자
  • 승인 2018.07.17 18:41
  • 11면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국비 10억원 추가 투입 조선업종 퇴직자 지원
▲ 창원조선업희망센터

창원시는 진해구가 고용위기지역으로 지정되고 동시에 조선업 특별고용지원업종 지정이 6개월 연장됨에 따라 하반기 국비예산 10억원을 추가 투입해 창원조선업희망센터를 6개월 연장 운영한다고 16일 밝혔다.


창원조선업희망센터에서는 ▲새로운 진로결정을 위한 취업정보 및 알선을 제공하는 전직지원 서비스와 ▲1:1 심층상담을 통해 실직근로자의 스트레스 극복 및 심리안정·회복을 돕는 심리상담 서비스를 실시하고 있으며 ▲일반경비원 신임교육 지원서비스도 하반기부터 새로 시작한다.

또한, ▲창업지원을 통해 창업기본·심화교육, 전문가 상담, 창업비용 선택지원을 실시하고 ▲무료공부방에서는 퇴직자 자녀들에게 우수 강사진이 국어, 수학 등 초등학교 기초학력 향상을 위한 수업도 진행하고 있다. ▲이 외에도 미니채용박람회, 구인·구직자 만남의 날, 이동형 상담창구(마산, 진해, 김해)도 운영하고 있다.

김응규 창원시 경제국장은 “창원조선업희망센터는 조선업 경기침체에 따른 STX조선해양(주)와 사내·외 협력사의 퇴직(예정)자 및 가족들의 생활안정과 심리불안 해소를 위해 설치됐으며 다양한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다”면서 “많은 시민들이 이용해 전직 및 창업에 성공하기를 바란다”고 전했다.

한편, 창원조선업희망센터는 2016년 7월 개소 이후 3596명이 이용했으며 현재까지 총 2052명이 재취업하고 27명이 창업에 성공했다. 특히, 올 하반기부터는 조선업 퇴직자 및 그 가족에 한정돼 있던 사업대상의 범위가 진해구 내 청년층, 고령구직자, 취약계층, 장기실업자, 경력단절여성 등 특정계층으로 확대됨에 따라 다양한 서비스 이용자를 꾸준히 모집 중에 있으며, 기타 자세한 사항은 창원조선업희망센터(055-261-1896)로 문의하면 된다. 최원태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