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산시 폭염 대응 물가안정 대책 추진
부산시 폭염 대응 물가안정 대책 추진
  • 이광석기자
  • 승인 2018.08.07 18:22
  • 8면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행락철 물가관리 감시활동 강화·가격정보 제공 등

부산시는 구·군과 합동으로 지난 6일 오전 10시 ‘부산시 폭염 등 대응 물가안정 긴급대책 회의’를 개최하고, 물가안정대책을 적극 추진하기로 했다.


시는 7월 소비자물가가 전년동월 대비 2.0%로 상승세가 지속되고 있고, 폭염 및 국제유가 상승 등의 영향으로 배추, 무 등 일부 농·수산물의 물가 불안이 가중되고 있으며, 특히 행락철을 맞아 주요 관광·행락지 음식값 및 숙박비 등 가격이 상승됨에 따라 긴급히 이번 회의를 개최했다.

시는 우선, 행락철 물가관리 중점기간(2018.6.1~8.31)을 내실있게 운영하고 중점관리 품목(20개)에 대하여 지속적인 물가 모니터링 추진을 통해 수급상황 및 가격동향 감시활동을 강화하여 공정한 거래질서를 확립해 나간다는 방침이다.

또한 이번 물가안정대책을 통해 지역 내 해수욕장과 주변 공원 등 행락인파 집중지역에 바가지요금 등 고질적인 병폐를 근절하고, 업주의 자율적 참여유도로 건전한 여름 휴가문화 조성 및 물가안정 분위기를 확산해 나갈 계획이다.

중점사항으로 ▲해수욕장 관리사무소·해변 행정봉사실 또는 인근 행정기관에 ‘부당요금 신고센터’를 설치·운영 ▲행락지 입구에 물가안정에 대한 홍보내용을 담은 입간판 또는 현수막 정비, 방문객들이 잘 볼 수 있는 출입구·벽 등에 옥외가격표 게시 ▲시 및 구·군 관련부서 물가대책 종합상황실 내실 운영 ▲물가지도 합동단속반을 편성하여 해수욕장 주변 및 관광·행락지의 음식점, 매점, 숙박업소, 피서용품 대여점 등에 대한 적극적인 물가동향 감시 및 점검 ▲시민단체·번영회 등과 함께 물가안정 합동캠페인 등 민간중심의 자율적인 물가안정 분위기도 조성해 나갈 계획이다.

아울러, 부산시는 시 홈페이지를 통하여 개인서비스요금 등에 대한 가격정보를 제공하고 있으며 피서지 인근의 착한가격업소 정보 검색이 가능하도록 정보를 제공하고 있다.

부산시 관계자는 “폭염 및 국제유가 상승 등 물가불안을 틈탄 요금인상을 자제토록 업주의 자발적 참여를 유도하여 물가안정 분위기를 확산해 시민과 부산을 찾는 관광객이 즐거운 휴가를 보낼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해 나가겠다. 또한 개인서비스 물가안정을 위하여 지정·운영하고 있는 착한가격업소의 지정확대와 이용을 적극 홍보하여 외식업 등의 건전한 가격경쟁을 유도해 나가도록 하겠다”고 밝혔다. 이광석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