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피해자만 있고 가해자 없는 상황 바꿔달라”
“피해자만 있고 가해자 없는 상황 바꿔달라”
  • 윤다정기자
  • 승인 2018.08.15 20:03
  • 3면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진주평화기림사업회 성명 발표

 
8월 14일 세계일본군 ‘위안부’ 기림일을 맞아 일본군강제성노예피해자 진주평화기림사업회(공동대표 강문순·서도성/이하 평화기림사업회)는 당일 오전 진주시청 브리핑룸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일본군‘위안부’ 문제 해결 촉구를 위한 성명을 발표했다.

이날 기자회견에는 일본군‘위안부’피해자의 유족인 정인후 진주시의원도 참석해 “일본군‘위안부’피해자들에 대한 명예 회복을 바란다”며 “정부의 기념일 제정에 국민적인 많은 관심을 가져달라”고 당부했다.

평화기림사업회는 “전쟁은 끝났지만 전범들은 처벌받지 않았고, 오히려 일본에서는 ‘애국자’로 존경받고 있다. 가해국인 일본정부는 피해자들을 향해 여전히 일본군성노예제 문제의 강제성을 부인하며 망언과 폭언을 일삼고 있다”며 “피해자만 있고 가해자는 없는 이 부정의한 상황을 바꾸고자 일본정부와 한국정부에 일본군성노예제 문제의 정의로운 해결을 요구한다”고 밝혔다.

평화기림사업회는 “일본정부는 전쟁범죄 인정하고 공식 사죄, 법적 배상할 것을 비롯해 일본군성노예제 문제에 대한 역사 왜곡을 중단하고 올바른 역사를 교육할 것” 등을 요구했다.

또한 “한국정부와 일본정부는 당사자 동의 없는 2015 한일합의를 즉각 폐기할 것, 한국정부는 수치스런 화해·치유재단을 즉각 해체하고 지난 1월 발표한 일본군‘위안부’합의 후속조처에 따라 위로금이란 이름으로 받은 10억엔을 돌려줄 것”을 촉구했다.

아울러 “양승태 사법부가 일본군‘위안부’ 관련 재판에 개입한 사실을 명명백백히 밝히고 범죄에 연루된 자들을 강력히 처벌할 것”을 촉구했다.

한편 지난해 정부는 8월 14일을 일본군‘위안부’피해자 기림의 날로 지정해 올해 처음 국가적으로 기림일 행사를 갖게 됐다. 이에 앞서 2016년에는 경상남도가 8월 14일을 경상남도 일본군‘위안부’피해자 기림일로 지정했다.

세계일본군‘위안부’기림일은 1991년 8월 14일 故김학순 할머니가 일본군‘위안부’ 피해 사실을 첫 증언한 날이다. 전 세계가 2012년 대만에서 열린 일본군‘위안부’ 문제 아시아 연대회의에서 세계일본군‘위안부’기림일로 결의해 2013년부터 각국 각 도시에서 다양한 형태로 피해자들을 기억, 추모하고 있다.

평화기림사업회는 지난해 3월 1일 평화기림상을 건립한 후 진주지역에서 일본군‘위안부’ 문제를 알리기 위해 관내 학교에 찾아가는 역사 교육과 역사 소모임, 봉사 소모임 등을 진행하고 있다. 내달 15일에는 일본군‘위안부’ 사례집 ‘끌려가다, 버려지다, 우리 앞에 서다’ 북콘서트를 진행할 예정이다. 윤다정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