칼럼-돈에 대한 당신의 생각은?
칼럼-돈에 대한 당신의 생각은?
  • 경남도민신문
  • 승인 2018.09.06 18:04
  • 13면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김진환/창원국학원 부원장

김진환/창원국학원 부원장-돈에 대한 당신의 생각은?


돌고 돌아다닌다고 돈이라고 했을까, 돈은 사람을 무척 어지럽게 하는 속성을 가지고 있다. 돈을 벌기위해 우리는 오늘도 최선을 다한다. 그 돈은 우리를 기쁘게도 하고 슬프게도 한다. 그런데 돈에 대한 당신의 영적인 생각은 어떠한가.

돈이 당신의 전부인가. 혹시 당신은 돈을 벌기위해 오늘을 전부 투자하고 있지는 않는가, 그러 사람도 있다고 한다. 집안에 돈을 쌓아놓고 밥은 굶어도 그 돈을 하루 한번씩 보고 확인하는 것이 어떤 것보다 즐거움이 크다는 사람도 있다고 한다. 돈이 자식보다 더 반가운 것이다. 과연 그런 사람은 더불어 사는 행복감은 느끼는 걸까.

돈이 당신 삶의 목적인가. 수단인가. 돈이 많은 사람은 많은 데로 걱정이고 적은 사람은 적은 데로 걱정이다. 내가 하고자 하는 말은 많은 이들이 돈에 대한 영적인 기준이 미약하다는 점이다. 돈에 대한 영적인 기준이 필요하다. 그 기준은 당신의 영혼을 더욱 맑고 찬란하게 할 것이다. 그 사람의 얼굴은 빛이 난다. 그러나 돈에 집착하는 사람의 얼굴은 어딘가 무겁게 보인다. 영적인 기준 그러니까 돈에 대한 나름대로의 가치가 정립되지 않으면 돈 때문에 힘들어지고 거칠어지기도 한다. 돈은 현실적으로 힘이다. 경제적으로 자신을 더욱 자유롭게 하고 편하게 하며 풍요롭게 한다. 하지만 명확한 가치가 없으면 돈의 노예가 되기 십상이다. 당신은 노예로 살고 쉽지 않을 것이다.

그래서 가치의 우선순위를 지켜야 한다. 자신이 세운 가치와 원칙을 돈을 얻기 위한 명목으로 절대 어기지 않는다. 사기나 절도 도박 등으로 돈을 벌어 그동안 지켜온 정직 성실 책임감으로 살아온 당신의 시간을 오염시키지 않는 것이다.

또한 돈을 버는 목적이 분명해야 한다. 누군가가 당신이 돈을 버는 목적이 무엇이요하고 물으면 분명하게 대답할 수 있어야 한다. 누군가 나에게 묻는다면 세계웃음대회를 개최할 비용을 마련하기 위함이라고 말하겠다.

돈에 대한 영적인 가치기준은 돈의 나눔에 있다. 가령 자신과 자신주변의 건강과 복지를 위해서 나아가서는 자선단체에 기부를 한다든지 장학금을 내어놓던지. 사회복지 단체에 기증을 하는 것 등이다.

엄밀히 따져보면 위치적 입장에서 우리 몸은 지구가 주인이다. 우리는 사라져도 지구는 있고 지구가 주는 공기와 에너지로 살아가고 있다. 잠시 빌려 쓰고 가는데 돈은 죽어도 가져갈 수 있는 것처럼 애지중지 한다. 몸도 때가 되면 반납하듯이 돈도 잘 활용을 하고 반납하는 것이다. 술도 그렇듯이 돈 자체는 선도 아니고 악도 아니다. 누가 벌고 어떻게 쓰느냐가 중요한 것이다. 술을 마시고 사고를 치는 사람이 문제이지 술이 사람에게 직접 시비를 거는 일은 없다. 술도 잘 마시면 몸에 좋듯이 돈도 역시 마찬가지다.

마지막으로 돈에 대한 비즈니스마인드와 스피리츄얼마인드를 조화롭게 가져야 한다. 많은 사람들은 비즈니스마인드만 가지고 열심히 산다. 자신에게 이러한 질문을 해 보라.당신은 당신 자신만을 위해서 돈을 벌려고 하는가, 아니면 그것을 다른 사람과 나누고자 하는 비전이 있는가. 있다면 어떤 비전을 세웠는가, 돈이 많지 않을 때에도 다른 사람들에게 의미 있는 기부를 할 수가 있는가, 비즈니스 마인드로 물리적인 실리를 추구하지만 그것의 바탕이 모두를 위한 선을 추구하는 스피리추얼 마인드일 때 그 물리적인 이익은 영적인 가치를 추구하게 된다. 물질과 정신을 유기적인 하나로 보고 영적으로 건강한 사회를 실현하기 위해 물질을 활용하는 마음, 그것이 진정한 스피리추얼 마인드이다.

술 자체는 선도 악도 아니듯이 돈도 그 자체는 선도 악도 아니다. 중요한 것은 술을 마시고 즐거운 대회를 나누듯 돈을 벌어서 좋은 데에 쓰고자 하는 그 사람의 의식이다. 선한 의식을 가진 사람의 돈은 사회를 더욱 윤택하고 건강하게 함과 동시에 행복하게 하는 지름길이 되지만 탐욕스러운 의식을 가진 사람의 돈은 다른 사람의 행복을 계속해서 짓밟을 것이다. 그러니 선한 사람에게는 돈이 많을수록 좋고 악한 사람에게는 돈이 많을수록 해악이 된다. 선한 사람이 돈을 많이 가질수록 이 세상은 더욱 살기 좋은 곳으로 변할 것이다. 우리는 돈의 문제를 스스로 선택할 수가 있다.

돈은 중요한 것이 아니라고 무시할 것인가, 돈은 잘 벌지만 개인적인 영리만을 위해 사용할 것인가. 돈을 잘 벌기도 하고 주위의 모든 분들의 이익을 위해 그것을 사용할 줄 아는가. 이중에 당신은 어떤 사람이 되고 싶은가. 좋은 사람이 되어 좋은 일을 하고 싶다면 보다 많은 이들의 상처와 아픔, 고통과 괴로움을 달래주는 데 돈을 써야 할 것이다. 그것이 당신 돈의 진정한 가치 활동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