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상대 이기동 동인문화원장 초청 특강 개최
경상대 이기동 동인문화원장 초청 특강 개최
  • 강정태기자
  • 승인 2018.10.11 18:36
  • 9면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한국인의 행복한 마음 찾기’ 주제로 강연
▲ 경상대학교 학생생활관과 교육연구원이 지난 8일 사범대학 예술관 콘서트홀에서 이기동 동인문화원 원장을 초청해 ‘한국인의 행복한 마음 찾기’라는 주제로 특강을 개최했다.

경상대학교 학생생활관(관장 이상호 교수)과 교육연구원(원장 윤석주 교수)는 지난 8일 사범대학 예술관 콘서트홀에서 이기동 동인문화원 원장(성균관대학교 명예교수)을 초청해 ‘한국인의 행복한 마음 찾기’라는 주제로 특강을 개최했다고 밝혔다.


이번 특강에서 이기동 교수는 참석한 150여명의 학생들에게 “기회는 늘 지나가고 있기 때문에 통찰력을 갖추고 있어야 한다”며 “통찰력을 갖추지 못하면 역사의 흐름을 제대로 파악할 수 없고, 자신이 원하는 행복한 삶과 성공하는 삶을 살 수 없게 된다”고 강조했다.

또한 “욕심을 멀리하고 본심을 회복하여 살면 정신이 맑아져 창의력이 발휘되고 행복한 삶을 살 수 있다고 본다”며 “다른 친구를 이기기 위한 욕심에서 공부를 하기보다는 본심에 충실하여 자기만의 목표를 가지고 공부할 때 공부에 대한 재미와 능률이 오를 수 있다”고 주장하면서 직장 또한 돈을 벌기 위해 마지못해 일하기보다 자신이 하는 일에 긍지와 자부심을 지니고 일할 때 재미있고 창의력을 발휘하게 되며 능률이 올라 머물고 싶은 직장이 될 수 있을 것이라고 역설했다.

이날 이상호 학생생활관 관장은 “이번 특강을 들은 학생들이 자신의 인생에 대한 진지한 성찰의 시간을 갖고, 1년간 함께 방을 사용하는 사람(룸메이트)끼리 서로 마음을 터놓고 더불어 살아가는 행복한 생활을 해 나갈 수 있는 지혜를 얻을 수 있는 계기가 됐으면 좋겠다”는 바람을 전했다.

한편, 강사로 초청된 이기동 교수는 동양 철학 속에 담긴 삶의 지혜를 ‘강설’이라는 알기 쉬운 오늘날의 언어로 옮긴 ‘사서삼경강설’, ‘곰이 성공하는 나라’, ‘한마음의 나라 한국’ 등 다수의 저서와 역서가 있다. 강정태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