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재경 의원, 정부 탈원전 정책 시정 촉구
김재경 의원, 정부 탈원전 정책 시정 촉구
  • 김영우 선임기자
  • 승인 2018.10.17 18:24
  • 2면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온타리오주 성급한 에너지 정책 변경 경기침체 불러”
▲ 김재경 의원

자유한국당 김재경(진주시을·4선)의원은 캐나다 온타리오주의 에너지 정책을 반면교사로 삼아 현 정부의 탈원전, 신재생에너지 정책의 시정을 촉구했다. 16일 오전(한국시간) 캐나다 온타리오주 오타와 소재 주캐나다대사관과 토론토총영사관을 상대로 한 국정감사에서 온타리오주의 에너지정책과 우리나라의 에너지정책을 비교하며 이같이 주장했다.


오타와와 토론토가 속해있는 온타리오주는 최근까지 직전 정부가 탈원전의 대안으로 신재생에너지 정책을 급히 추진하면서 그 부작용으로 전기요금이 최대 400%까지 올라 곤혹스러운 상황에 이르렀고, 결국 제조업의 비용 상승이 폐업으로 이어져 실업률이 높아지면서 그 여파로 온타리오 주 정부는 자유당에서 보수당으로 정권이 교체된 것으로 분석된다.

우리나라가 초기 FIT(기준가격구매제)방식에서 RPS(발전의무할당제)방식으로 바꾼 점 외에 온타리오주의 신재생에너지 정책과 큰 차이가 없음을 볼 때, 온타리오 사례를 실증적 모델로 삼아 에너지 정책을 시정해야 한다는 것이다. 그나마 캐나다는 원전발전 수출국으로서의 신뢰를 지킨다며 탈원전을 공식화하지는 않았고, 에너지 정책은 주 정부의 권한이라 실패가 연방 전체에 미치는 부작용이 흡수될 여지가 있지만, 우리나라는 국가 경제 전반에 바로 영향을 미치게 되어 그 심각성이 더 크다고 지적했다.

김재경 의원은 “지금은 전기요금 상승을 억제하고 있으나 머지않아 현실화에 직면하게 되어 우리 산업 전반에 경쟁력을 약화시키게 될 것이고, 이는 신재생에너지 분야에서 일자리가 하나 생길 때, 제조업에서 2개의 일자리가 감소되는 부작용을 낳을 것”이라고 경고하며 “캐나다 온타리오주의 사례를 하나의 실증적 모델로 삼아 탈원전, 신재생에너지 정책을 시정해야 한다”고 강력하게 주장했다. 김영우 선임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