창원 강소연구개발특구 지정에 주민 열망 높아
창원 강소연구개발특구 지정에 주민 열망 높아
  • 최원태기자
  • 승인 2018.10.17 18:24
  • 5면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강소연구개발특구 지정 신청에 앞서 주민 의견 청취
▲ 창원시는 16일 ‘창원 강소연구개발특구’ 지정 신청에 앞서, 주민 목소리를 직접 듣고 의견을 반영하기 위해 주민공청회를 열었다.

창원시는 16일 ‘창원 강소연구개발특구’ 지정 연내 신청에 앞서, 주민 목소리를 직접 듣고 의견을 반영하기 위해 주민공청회를 열었다.


이날 특구지역 내 주민, 도의원, 시의원, 산·학·연 관계전문가, 관련기업 등 100여명이 참석했으며, 창원 강소연구개발특구 지정을 위한 주민 및 전문가의 다양한 의견을 수렴하고 사업의 투명성과 효율성을 높이기 위해 마련됐다.

공청회는 성산구 가음정동행정복지센터에서 개최됐으며, 경남테크노파크 신사업기획팀 김승철 팀장이 ▲창원 특구 육성계획(안), 하우엔지니어링 박찬혁 도시계획부장이 ▲특구 개발계획(안)을 각각 설명했다.

이어 경남발전연구원 송부용 원장직무대행의 사회로 4명의 분야별 전문가(한국전기연구원 기술사업화부 설동호 부장, 재료연구소 경영전략부 채재우 부장, 창원시정연구원 이상헌 박사, 창원산업진흥원 경영지원팀 조정원 팀장)의 ▲분야별 토론도 이어졌으며, ▲주민 의견청취 순으로 진행됐다.

주민들은 창원 강소연구개발특구 지정으로 창원 경제가 다시 살아날 수 있는 계기를 제공될 것이라고 주장하며 간절함을 표했다.

한국전기연구원 최규하 원장은 “한국전기연구원을 구심점으로 인근 재료연구소가 힘을 모아 성주·웅남동 지역일대를 미국의 실리콘 밸리처럼 ‘성주·웅남 valley’로 만들겠다”며 “경남테크노파크, 창원 스마트업 파크, 재료연구소, 국방기술품질원 기동화력센터, 한국전기연구원에 이르기까지 일명 ‘혁신로드(I-Road)로 구성해 핵심기술 혁신지역으로 만들어 장차 강소연구개발 특구의 모델이 되도록 하겠다”고 말했다.

김응규 경제국장은 “연구기관, 대학 및 기업 간 네트워크를 강화하고 연구개발 성과의 사업화 및 신기술 창출을 위해 창원 강소연구개발특구 지정을 추진 중이다”며 “특구 지정에 따라 4차 산업의 핵심 기술인 지능전기 기술과 기존의 기계산업이 결합할 경우 지역산업을 업그레이드하고 신산업을 창출하는 등 전국적인 파급효과가 발생될 것으로 예상된다”고 말했다. 최원태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