진주시민운동 “혁신도시, 정치적 고려 대상 아니다”
진주시민운동 “혁신도시, 정치적 고려 대상 아니다”
  • 강정태기자
  • 승인 2018.10.18 18:36
  • 2면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진주혁신도시로 공공기관 추가 이전 촉구
▲ 진주시민운동이 18일 오전 진주시청 브리핑룸에서 기자회견을 갖고 공공기관 지방 추가 분산이전을 혁신도시로 일괄 이전하라고 촉구했다.

정부와 여당이 혁신도시2를 본격 추진하고 있는 가운데 경남혁신도시지키기 진주시민운동이 공공기관 지방 추가 분산이전을 혁신도시로 일괄 이전하라고 촉구하고 나섰다.


진주시민운동은 18일 오전 진주시청 브리핑룸에서 기자회견을 갖고 “참여정부의 지방균형발전정책에서 출발한 혁신도시가 지난해까지 전국 혁신도시 10곳에 153개 중 150개가 이전을 완료했고, 경남혁신도시도 11개 공공기관이 이전을 마쳤다”며 “하지만 관련기업 이전 등 파급효과는 당초 기대에 못 미치고 있는 상황에서 혁신도시2가 분산·이전되려고해 지역간의 갈등이 재연될 조짐이 보인다”고 밝혔다.

이들은 “허성무 창원시장이 지난 2일 이해찬 민주당 대표를 만나 2차로 지방에 분산·이전하려는 공공기간 가운데 한국국방연궁원 등 3곳을 창원으로 배치할 것을 요청했고, 4일에는 도지사와 교감하고 있다고 언론에 보도됐다”며 “이는 지역간의 경쟁과 갈등을 부추기고 도민의 공익을 저해하는 행위”라고 지적했다.

그러면서 “현재 혁신도시의 많은 문제와 제대로 성공시키지 못한 걸음마로 발을 뗀 상황에서, 또 다른 혁신도시 이전 기관을 분산할 경우 진주혁신도시는 반 토막 혁신도시이고 껍데기뿐인 혁신도시로 전락할 우려에 직면했다”고 강조했다.

이들은 “혁신도시 이전기업을 분산하자는 ‘준혁신도시’의 망령이 또 다시 논란이 되는 것에 대해 심각한 우려를 표명한다”며 “혁신도시 시즌2의 성공을 위해서는 당연히 진주혁신도시로 이전을 해야한다”고 말했다.

이어 “혁신도시 선정은 국가차원의 거시적 균형발전 전략임을 명심하고, 법과 원칙의 문제는 지역정서나 정치적 고려의 대상이 될 수 없음을 분명하게 밝힌다”며 “정치적인 교감과 지역 간 나누기 식으로의 무책임한 결정으로 추진된다면 그 책임은 오롯이 후손들이 짊어지게 될 것이다”고 덧붙였다. 강정태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