진주성-즐겨라!
진주성-즐겨라!
  • 경남도민신문
  • 승인 2018.10.22 18:20
  • 13면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황용옥/진주 커피플라워 대표

황용옥/진주 커피플라워 대표-즐겨라!


차가 상습적으로 밀리는 교차로에 정지해 있다 보면 군밤 장사를 볼 수 있다.

가격도 알려주지 않고 건장한 남자가 다가와서 차문을 내리라고 손짓을 하니 쉽사리 문을 내릴 이유 없고 가격 흥정을 해야 하는 심리적 갈등까지 생각하니 구매 또한 많지 않다.

내가 군밤을 파는 장사꾼이었다면 100m 전방부터 군밤을 판다고 입간판을 세워 고객들의 마음에 준비를 하게끔 하고, 가격을 알려주어 심리적 갈등을 최소화 시킬 것이다. 또한 맛에 대한 간단한 글로 호기심을 일으키게 하고 복장을 단정하게 해서 운전자로 하여금 신뢰감을 얻도록 한다면 매출은 더 많이 늘어 날 것으로 확신한다.

꼬박 꼬박 찾아오는 직원 급여일, 각종 세금과 고지서들, 급여 지급 동시 연락두절인 근무자, 어느 날 불쑥 오픈한 옆집 매장.

행복한 사업가로 시작했으나 하루하루 눈을 뜨면 전쟁터로 끌려가는 걱정과 함께하는 날들이고, 매출은 늘리고 싶은데 마음먹은 대로 되질 않으니 매일 매일이 한숨이고 고민 가득한 불행한 장사꾼 날들이다.

망할 것 같지 않은 프랜차이즈 카페도 하나 둘 문을 닫더니 보이질 않고, 스타벅스 역시 미국 내 150점포를 문을 닫는다 한다.

개인 매장은 대형 매장이나 프랜차이즈 보다 빠르게 변화를 줄 수 있기 때문에 단골 확보나 충성 고객을 만들기 쉽다.

모든 자영업자들이 힘들어하고 근심걱정 할 때 자신만 힘들다고 생각해선 안 된다. 매출이 늘어나지 않는다고 걱정하지 말자!

모든 매장들이 매출이 감소하고 있으며 어디를 가보아도 매출이 늘어나는 곳을 찾아보기 힘들다. 힘들수록 다른 방법의 돌파구를 찾아내는 지혜와 힘을 가져야 한다.

고객의 입장에서 쉽게 구매할 수 있고 편하게 사용할 수 있는 다른 방법을 생각해야 하는 시간을 가져야 한다.

고민만 하다보면 고민이 해결되지 않는다.

지금 하는 일이 잘 되지 않으면 즐거운 생각으로 즐기지 못함에 있는 것이다.

한 사람 고객보다 두 사람의 고객이 선택하게 하고, 두 번 구매했더라면 세 번 네 번 구매할 수 있는 방법에 대해 생각을 해야 한다.

동네에서 판매되는 것을 이웃 동네에서 판매되는 방법을 알아보고 오후시간에만 매출이 일어나는 것을 밤에도 매출이 일어 날 수 있도록 생각의 폭을 넓히고, 다양한 방법으로 시도하고 즐기다 보면 매출은 오르게 되고 장수하는 매장이 될 수 있다.

어려움의 난이도는 포기가 빠른 이와 즐기는 이를 나누는 필터링 역할이다.

즐기다 보면 길이 보이고 즐기지 못하면 포기로 가게 된다.

맛있는 카페나 음식점 보다, 즐기는 사장이 오래 남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