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설-경남도의 지역건설업체 살리기 기대된다
사설-경남도의 지역건설업체 살리기 기대된다
  • 경남도민신문
  • 승인 2018.10.22 18:20
  • 15면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최근 계속되는 주택경기 악화와 공공부문 투자 감소 등에 따른 건설경기 침체로 경남도내 건설업체들이 엄청난 어려움을 겪고 있는 실정이다. 경남도와 일선 지자체가 지역 건설업체의 하도급 참여비율 확대와 공사수주 참여기회 확대를 우해 여러가지 노력을 시도하고 있지만 여의치가 않은 실정이다. 이 때문에 지역건설업체는 생존이 벼랑위기에 몰리고 있는 상황이다.


대한건설협회에 따르면 지난 2016년 경남지역의 공사발주액은 14조6964억원으로 전국 3위였으나 지역업체 수주율은 34.89%(5조1271억원)로 절반도 안 되는 실정이다. 이 또한 현재까지 3년 연속 하락세를 보이고 있어 지역건설업체들이 극심한 자금난 등 기업경영에 애로를 겪고 있는 형편이다. 또한 도내에 대형공사를 발주하는 1군 건설사가 3개사에 불과하여 대형건설사의 협력업체로 등록되어야 하도급 업체로 선정되는 지역건설업체의 수주기회는 낮을 수밖에 없다. 특히 민간공사의 경우 공공발주 공사에 비해 수주율이 더 낮아 지역업체들이 열세에 몰리고 있는 상황이다.

이러한 가운데 경남도가 지역건설업체를 살리기 위해 공사수주 참여기회 확대방안을 마련한다고 한다. 경남도는 ▲시·군 인센티브 및 용적률 인센티브 도입 검토 ▲지역 중소전문건설업체 역량강화 지원 ▲조례개정 및 법령개정 건의 ▲발로 뛰는 민관합동세일즈 확대 ▲지역건설산업 활성화 시책 확대 추진 등 공사수주 확대방안을 마련했다.

문제는 이가은 방안 외에도 가장 시급한 현안은 하도급 참여비율을 높이는 일이다. 하도급의 참여율이 높을수록 고용문제는 물론 지역경제에도 큰 도움이 되는 만큼 보다 적극적인 행정력이 요구된다. 경남도의 이번 시책을 바탕으로 지역 건설업체들의 하도급 참여 비율을 높여 어려운 경남의 경기 회복에 도움이 되기를 기대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